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수일 내 또 폭우…싼샤댐 경고 수위 넘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중국에 중·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한 달 넘게 이례적인 비가 이어져 수천만명이 피해를 본 가운데, 다른 지역도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현지 기상청이 밝혔다.

머니투데이

중국 후베이성의 한 도시가 폭우로 피해를 입은 모습. /사진=트위터 영상 갈무리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중국 기상청은 쓰촨성(중서부) 간쑤성(북서부) 등 서로 떨어진 지역이 수일 내 또다른 집중 호우로 인해 자연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기상청은 또 동부에 있는 보하이만, 산둥성, 장쑤성의 해안 지역에 강풍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지난달부터 중·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이례적으로 많은 비가 이어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22일에도 동부 해안지역 중 칭다오, 르자오는 하루 강수량 신기록이 기록됐고, 23일에는 양쯔강이 지나는 장시성, 안후이성에 홍수 '적색 경보'(1급)가 발령됐다.

머니투데이

19일 중국 후베이성의 싼샤댐이 폭우로 불어난 물을 흘려보내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수리부는 현재 93개의 강이 경고 수위를 넘었다고 밝혔으며, 물이 계속 유입되는 세계 최대 싼샤댐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22일 기준으로 4500만명 이상의 수재민이 발생했고 142명은 사망하거나 실종된 상태다. 경제적 피해 규모는 1600억위안(27조원)으로 추정된다.

다만 통신은 인명·경제 피해 규모는 최근 5년 평균치보다 작다고 설명했다. 관영매체인 글로벌타임스는 같은 날 "싼샤댐 덕분에 피해가 줄었다"는 내용의 기사를 싣기도 했다.

김주동 기자 news9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