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 참여 구의원,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안랑 백색테러' 규탄 시위서 '광복홍콩 시대혁명' 팻말 들어

7월 1일 주권반환 집회 이어 두 번째 홍콩보안법 위반자 체포

연합뉴스

시위 진압에 나선 홍콩 경찰
(홍콩=AP 연합뉴스)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지난 1일부터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가운데 시위에 참여한 홍콩 구의원이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2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에 따르면 전날 저녁 홍콩 위안랑 지역 요호 쇼핑몰 등에서는 수백 명의 시민이 모여 '위안랑 백색테러' 1주년 규탄 시위를 벌였다.

위안랑 백색테러는 지난해 7월 21일 밤 위안랑 전철역에 100여 명의 흰옷을 입은 남성들이 쇠몽둥이와 각목 등으로 시위 참여자와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 최소 45명을 다치게 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홍콩 경찰은 시민들의 신고에도 불구하고 늦게 출동해 여론의 비난을 받았다.

전날 시위에서 시민들은 '7·21 사건 때 경찰이 폭력배와 야합했다' 등의 팻말을 들고 "광복홍콩 시대혁명"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에 경찰은 시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명령을 위반했다며 96명에게 무더기로 벌금을 부과했다. 여기에는 우치와이(胡志偉) 민주당 주석 등 3명의 의원도 포함됐다.

홍콩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이유로 4인 초과 모임이나 집회를 금지하고 있다.

전날 시위에서는 테드 후이 민주당 의원 등 5명이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됐다.

특히 콰이칭구의 구의원인 레이먼 초우(周偉雄)은 '광복홍콩 시대혁명'이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가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았다.

홍콩 정부는 홍콩 시위대의 대표적인 구호인 '광복홍콩 시대혁명'이 국가 분열을 주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법을 어기지 말라"고 경고한 바 있다.

홍콩 시위자가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것은 7월 1일 홍콩 주권반환 기념 시위에 이어 두 번째다.

7월 1일 시위 때는 '홍콩독립'을 주장하는 깃발 등을 들고 있던 남성 6명과 여성 4명이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당시 시위 현장에서 '광복홍콩 시대혁명' 깃발을 오토바이에 꽂은 채 경찰을 향해 돌진한 23세 남성은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처음으로 기소됐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