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 확진자 여행한 '제주 한림읍' 비상…전 학교 등교중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열제 복용 제주여행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 후폭풍

道, 일대 방역자원 집중 투입…주민 100여 명 검사 중

뉴스1

16일 밤 원희룡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서울 광진구 20번 환자 A씨(70대·여·구의3동) 관련 긴급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제주도 제공)©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제주도가 서울 광진구 20번 환자의 제주여행 당시 주된 거처였던 제주시 한림읍에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역자원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

해당 환자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해열제를 복용하며 제주를 여행한 사실이 확인된 데 이어 제주 접촉자 3명(가족 2·해빈사우나 세신사 1)이 동시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지역사회 확산이 우려되고 있어서다.

제주도는 서울 광진구 20번 환자 A씨(70대·여·구의3동)와 관련해 능동·선제적 방역 차원에서 제주시 한림읍 일대 집중 방역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제주시 한림읍은 A씨의 가족 자택이 있는 곳일 뿐 아니라 A씨가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5박6일간 제주여행을 하며 방문했던 곳이 집중돼 있는 곳이다.

A씨는 제주여행 당시 제주시 한림읍에 있는 가족 자택을 중심으로 인근 해빈사우나와 찻집 정다운사랑방, 흑돈본가를 재차 방문했었다.

도는 우선 해당 세 곳을 위험장소로 분류한 뒤, 이 곳을 다녀간 방문객의 경우 코로나19 증상 발현 여부와 관계 없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도록 했다.

이에 따라 16일 오후 9시 기준 현재 제주시 한림읍에서는 제주시 서부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해 이미 100명이 넘는 주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은 상태다.

도는 앞으로 검사 수요가 폭증할 수도 있다고 보고 제주시 한림읍 종합경기장에 도보 이동형 이른바 워킹 스루(Walking Through·도보이동형) 선별진료소도 설치하고 있다.

뉴스1

16일 밤 제주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서울 광진구 20번 환자 A씨(70대·여·구의3동) 관련 긴급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제주도교육청 제공)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도는 도교육청과 협의해 제주시 한림읍 내 유치원 5곳과 초등학교 5곳, 중·고등학교 4곳 등 모든 학교에 대해 17일 하루 동안 등원·등교를 중지하고 원격수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돌봄교실과 방과 후 학교도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당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학생들도 17일 아침까지 귀가하게 된다.

도와 도교육청은 제주시 한림읍 내 학원에 대해서도 17일부터 17일까지 운영을 중단할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학생들에게는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금지도 권고했다.

추후 20일 등교수업 재개 여부 등은 주말인 19일에 결정해 각 가정에 안내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도는 제주시 한림읍에 노약자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취약계층에 대한 현장점검과 함께 감염병 취약집단에 대한 집중보호체계도 가동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추가 확진자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 제주대학교병원 41병동, 서귀포의료원 48병상을 추가로 확보한 상태"라며 "생활치료센터 2곳의 개소 준비와 도내 격리시설 가동 규모도 논의가 완료됐다"고 했다.

도 관계자는 이어 "제주시 한림읍 일대 단계별 검사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도 보건환경연구원과 도 동물위생시험소 등 도내 가능한 검사 인력을 총동원하는 등의 방역 대책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mro122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