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은성수 금융위원장 “ELS, 총량 제한 대신 증권사 건전성 비율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성수 위원장, "총량규제 대신 건전성 비율 강화 고려"

ELS 총량규제 업계 반발 고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증권사 건전성 비율 강화를 통해 주가연계증권(ELS)을 규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은성수(사진) 금융위원장은 1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제43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 참석해 “ELS 규제와 관련해 너무 경직적인 규제보다는 건전성 비율을 관리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간 ELS 총량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규제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 건전성 비율 강화를 통해 ELS 발행 감축을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금융당국은 지난 3월 ELS 마진콜(증거금 추가 납부 통지) 사태 이후 ELS 규제 방안을 검토해왔다. 당시 글로벌 증시가 폭락하는 과정에서 해외 투자은행들이 ELS 옵션 투자와 관련한 달러 증거금을 요구했고 국내 증권사의 달러 수요가 높아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다. 이로 인해 증권사에 ELS 마진콜이 발생했고 한국은행으로부터 부랴부랴 자금을 끌어올 수밖에 없었다. 금융당국은 증권사가 해외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를 대규모로 발행한 게 이 같은 사태의 원인으로 보고 규제 방안을 고심해왔다.

최근까지 금융당국은 ELS 총량규제와 상장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으나 증권사로부터 ELS 시장을 죽이는 과도한 규제라는 반발에 부딪혔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증권사 레버리지 비율(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비율)을 활용한 규제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ELS 발행 규모가 과도하고 이로 인한 투자자의 추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규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은 명확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혜기자 wis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