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콩제비꽃 추출물, 모발성장·탈모억제 효과 확인…특허 출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제주대 공동연구

연합뉴스

콩제비꽃[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제주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콩제비꽃 추출물이 모발 성장과 탈모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최근 확인하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콩제비꽃은 산과 들의 습한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전국에서 자생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실험용 쥐에서 추출한 모유두세포(모낭 형성·모발 생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에 대한 콩제비꽃 추출물 영향 분석 결과 모발 성장 및 탈모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콩제비꽃 추출물은 발모제로 쓰이는 미녹시딜과 효과가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콩제비꽃 추출물이 세포 성장과 생존을 조절하는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해 세포증식을 이끄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천연 소재의 발모 기능성 화장품 등 후속 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화장품 원료 인증을 위해서는 이미 콩제비꽃 추출물의 국제화장품원료집(ICID) 등재 신청을 마쳤으며, 앞으로 식품·의약품 소재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도 계속할 예정이다.

정상철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미생물연구실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우리나라 자생생물이 지닌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산업적으로 활용해 국가 생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bookman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