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1454199 0142020071561454199 08 0802001 6.1.14-RELEASE 14 파이낸셜뉴스 0 false true true false 1594779917000 1594779947000

국내 개방형 OS 시장 조성 나서..‘한컴구름’ 출시

글자크기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글과컴퓨터는 올해 정부 및 공공기관의 개방형 OS 도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발맞춰 리눅스 기반의 PC용 운영체제(OS)인 ‘한컴구름’을 출시하고 개인사용자들에게 무료 배포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한컴구름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한컴이 개발·공개한 개방형 OS ‘구름플랫폼’을 토대로 한컴이 자체 개발한 OS이며 리눅스 커널 4.19기반의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한컴구름은 구름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프로그램, 메모장, 계산기 등을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국보연이 개발한 보안프레임워크(신뢰부팅기술, 운영체제 보호 기술, 브라우저 보호 기술)를 통해 보안성을 한층 강화했다.

한컴은 이번 한컴구름 출시를 통해 국내 개방형 OS 시장 활성화에 나서는 한편, B2C, B2B, B2G 등 고객별, 산업별 니즈에 맞춘 한컴구름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컴은 이번 개인 사용자 대상 무료 배포를 통해 한컴구름의 이용도 및 인지도 확산을 꾀할 계획이다. B2B, B2G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한층 경량화된 한컴구름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도의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권한 및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중앙관리솔루션 ‘GPMS’를 제공한다. 클라우드를 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 PC, 클라우드 상의 가상데스크탑을 사용하는 Daas(Desktop as a Service) 기반 망분리 PC, 특수목적용 단말 등을 타겟으로 한컴구름 공급 확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컴은 개발자센터 운영을 통해 SDK, 개발툴, 개발가이드라인 등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해 고등학생, 대학생 개발자들도 누구나 한컴구름의 사용성 개선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안랩, 휴네시온, 세이퍼존 등 보안 SW기업을 비롯해 순천향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30여개 기업 및 기관 등과 함께 ‘한컴구름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는 한컴은, 한컴구름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기존 SW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방형 OS의 사용성을 증대시키고 관련 업체들에게도 새로운 시장을 제공함으로써 상생이 가능한 개방형 OS 생태계를 마련하는데에 우선 목표를 두고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