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 '남중국해 영유권 中 주장 불법' 美 성명 "환영·지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남중국해 영유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대치 수위가 높아진 상황에서 일본 정부 각료들이 잇따라 미국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4일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남중국해 영해 및 해양자원에 대한 중국의 권리 주장을 불법으로 규정한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미국의 확고한 약속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한다"며, "이러한 미국의 약속을 지지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스가는 이어 이어 "우리나라는 법 지배의 중요성과 힘이나 위압이 아닌 평화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며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에서 미국과 보조를 맞춰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스가 장관은 "앞으로도 (일본 정부는) 자유롭고 열린 평화로운 바다를 지키기 위해 계속해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며 남중국해에서의 최근 중국 활동을 우려하면서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도 스가 장관과 거의 같은 표현으로 미국 입장을 두둔하고 나섰습니다.

모테기 외무상은 오늘(14일) 기자회견에서 "지역의 안보환경이 한층 엄중해지는 가운데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미국의 확고한 약속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폼페이오 장관의 성명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