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기고] 코로나 행사 취소, 형평에 어긋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이투데이

듣도 보도 못한 코로나가 전 세계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다른 것은 제쳐두더라도 이벤트산업(행사대행업)이 완전 멸종위기다. 모든 것이 취소가 되고 있으니 이 업에 종사하고 있는 이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정부의 특별고용지원금 덕분에 6개월이라는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있지만 이젠 거의 코앞이다. 아마도 7월, 8월이 넘으면 쓰러지지 않으려 버티다 버틴 회사들이 추풍낙엽처럼 쓰러져 갈 것이다. 이미 엎어진 곳도 한둘이 아니지만.

집합시설은 허가, 금지가 업종에 따라 뒤바뀌지만 그래도 대부분 영업은 한다. 룸살롱도 영업 중이다. 룸살롱이라는 곳이 거리두기를 하며 1~ 2미터 떨어져서 술을 먹는 곳은 아니다. 흥이라도 나면 노래도 부른다. 역시 거리두기를 하며 노래를 부르지는 않을 것이다.

대학가나 음식점이 즐비한 곳을 가보면 더욱 번성함을 볼 수 있다. 특히 대학가는 수용 인원을 늘리기 위해 좌석도 다닥다닥 붙어 있고, 신나는 대화를 하며 즐기는 분위기를 쉽게 볼 수 있다. 자영업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이면 어쩔 수 없다.

야외행사는 말 그대로 바깥에서 한다. 교회, 콜센터, 클럽, 배송회사 등 지금까지 집단 감염지는 전부 실내다. 당연히 실내보다는 실외가 감염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에 대해서는 부정할 수 없다.

물론 실외에서도 집단 감염이 되지 않는다는 보장은 누구도 하지 못하다. 그리고 지금처럼 위험한 시기에는 조심하고 주의하는 것이 무조건 필요하다.

행사대행업은 그야말로 멸종위기다. 매출액이 ‘0’이다. 지자체나 공공기관에서 너도나도 취소, 취소를 외친다. 심지어는 국내재난기금이 모자라다 보니 일부러라도 행사를 취소하고 예산전용을 하는 곳이 많다. 제주도는 아예 대놓고 전부 취소를 한다고 공표했다.

행사대행업에 종사하거나 관계되는 사람 대부분이 대한민국 국민이다. 국가나 지자체, 공공기관은 형평성과 보편성을 중시해야 한다. 한쪽만 대놓고 위한다면 그 누구라도 쉬운 정책을 이끌어 갈 수 있다.

국민이 평등하고 공평하며 균등하게 국가로의 혜택을 받아야 한다. 이 어려운 국난에 집단 이기주의처럼 비칠 수 있겠지만 행사대행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엄연히 이 땅의 국민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행사 취소만이 능사가 아니기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강행하는’ 곳도 생겨난다. 국민의 문화생활도 우선이지만, 무엇보다 종사자들이 다 죽어나가고 있다. 지역축제나 행사가 그저 향략적인 산업이라고 매도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코로나를 통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직접적으로 입증되었다.

철저한 방역, 마스크 필수, 음주나 취식 제한, 거리두기, 온라인 판매, 드라이브 스루, 넓직한 공간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면 일부 행사는 충분히 치를 수 있다.

지자체 단제장들에게 다시 한번 검토를 부탁한다. 국가적 위기를 자신들의 정치적 인기에 영합하여 무조건적인 국가재난기금 전용 등으로 해당 지자체에 생활하는 시민들의 생활권리를 뺏어 가는 것이 좋은 건지는 한번 고민해 봐야 하지 않을까?

행사 취소만이 능사가 아니다. 일부 행사를 진행함으로 해당 산업 종사자와 개최 장소 인근 소상공인의 영업권도 일부 보장하는 것이 민주적인 대한민국에서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행사대행업 종사자들이 너무나 힘든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사대행업 종사자들도 대한민국에서 살아가야 할 국민이다.

[엄상용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 이사장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