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속보] 박원순 휴대폰에 뭐가 담겼을까…경찰 곧 디지털 포렌식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2020.07.13.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휴대전화에 대해 디지털포렌식 작업에 들어간다.

서울청 관계자는 14일 "고인의 사망에 대해 타살 혐의점은 없어 보이지만 이 사건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사건이라 사망에 이르게 된 경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고인의 휴대폰을 포렌식 하라는 검사의 지휘가 있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이 숨진 장소에서 나온 휴대전화 1대를 보관하고 있다. 기종은 신형 아이폰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시장이 사용하던 휴대전화는 그의 성추행 의혹이나 사망 전 행적 등과 관련한 정보를 담고 있을 수 있어서 사실관계 확인뿐 아니라 고소 사실 유출 의혹을 푸는 데도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찰은 이번에 포렌식 작업은 고인의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한 목적이지 고소 사건 유출 의혹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경찰 관계자는 "만약 포렌식을 통해 유출 의혹과 관련된 자료가 나오더라도 이번 수사 범위에 해당하지 않아 경찰이 쓸 수 없다"며 "포렌식 결과물은 사망 경위를 밝히는 용도로만 사용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시민단체가 유출 의혹을 가려달라며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후 수사팀이 꾸려지면 그 내용을 다시 들여다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의 발인이 전날 엄수됐고 아직 장례 절차가 남은 점을 고려해 며칠 시간을 두고 유족과 포렌식 일정을 협의하기로 했다.경찰 관계자는 "전자 정보는 동일성 여부 등의 사유가 있어서 소유자가 포렌식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