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카카오M 김성수 대표 “콘텐츠 비즈니스 혁신 통해 엔터산업 패러다임 변화 이끌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카카오M


[OSEN=김은애 기자] 카카오M 김성수 대표는 14일 오전 서울시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진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엔터테인먼트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카카오M 설립 이래 처음 열린 것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카카오M의 사업 현황과 비전을 소개했다.

이 날 김 대표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새로운 IP를 기획, 발굴하고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장해, 안정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완성형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며, “IP와 콘텐츠, 사업간의 새로운 결합 등 혁신적 시도를 통해 사업구조를 더욱 정교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산업 전반으로 확산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규모를 키우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대표는 카카오M은 각 분야 최고의 역량을 갖춘 산업 내 다양한 톱탤런트(Top Talent)들과의 협업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배우, 가수 등의 탤런트IP 뿐 아니라, 작가, 감독, 작곡가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 이들과 함께 콘텐츠를 기획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비즈니스 리더 등이 모두 ‘톱 탤런트(Top Talent)’”라며, 카카오M의 공동체는 물론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으로 변화를 확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M은 △탤런트IP 매니지먼트 사업의 고도화 △콘텐츠-IP 연계 디지털·마케팅·커머스 사업 확대 △글로벌향 오리지널 콘텐츠 사업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매니지먼트 사업 고도화, IP 연계 디지털-마케팅-커머스 확장 통해 탤런트IP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배우 매니지먼트사와 음악 레이블이 카카오M의 다양한 노하우와 안정적 시스템을 바탕으로 소속 아티스트의 역량 개발에 집중함으로써, 매니지먼트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카카오M은 콘텐츠 기획·제작·유통·마케팅 역량, 전문 경영 노하우, 다양한 사업 영역의 국내외 네트워크 등을 지원, 각 사는 재능 있는 신인 아티스트의 발굴 및 육성에 주력함으로써 탤런트IP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 아니라, 각 사업간 시너지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여, 매니지먼트 사업 영역의 확장과 고도화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탤런트IP의 영역 확장을 위해 CMM(Celeb-owned Media Management)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CMM은 배우, 가수 등의 스타들이 직접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개인 디지털 채널을 개설, 운영함으로써 탤런트IP를 디지털로 확장하는 것이다. 직접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 참여해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해 차별화된 브랜드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아티스트가 단순한 광고 모델이나 콜라보 참여의 개념을 넘어 자신의 이미지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직접 상품의 기획, 유통, 마케팅에 참여해 자신의 브랜드를 창조해내는 셀럽 커머스 사업으로도 확장할 계획이다.

OSEN

카카오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르-플랫폼 경계 허무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사업 강화, 2023년 연간 4천억원 규모의 콘텐츠 제작 목표

카카오M은 과감한 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23년에는 연간 4000억원 규모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강력한 스튜디오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글로벌 K팝 음원·콘텐츠 영향력 확대 △톱 크리에이터 중심의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제작 강화 △카카오톡 기반의 플랫폼을 통한 프리미엄 모바일 콘텐츠 시장 개척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카카오M은 국내 최대 규모의 음원 투자유통 점유율을 바탕으로 멀티 레이블 체제를 강화하고, 1theK(원더케이)와 쇼노트를 활용해 디지털과 라이브 엔터테인먼트까지 영향력을 확대, 음악 사업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카카오M은 기존의 싱어송라이터, 글로벌 아이돌 등 아티스트 중심 레이블 구조를, 프로듀서, 작곡가 등으로 장르/영역을 확대하고, 역량 있는 신인 발굴을 위한 공개 오디션을 지속 개최해 멀티 레이블 체제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연기획사 쇼노트의 공연 기획/제작 노하우를 활용한 아티스트 콘서트, 팬미팅 기획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전세계 26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K팝 미디어 ‘원더케이’는 K팝을 중심으로 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강화해 음악 사업을 디지털과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영역까지 확대, K팝의 글로벌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톱크리에이터 중심의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제작에도 속도를 낸다. 카카오M은 메가몬스터와 영화사 월광, 사나이픽처스에 이어, 최근 <미스티>, <로맨스는 별책부록> 등을 제작한 글앤그림미디어와 <무법변호사>, <김과장> 등을 제작한 로고스필름 등을 추가로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로맨스는 별책부록>의 정현정, <낭만닥터 김사부> <미스티>의 강은경, <열혈사제>의 박재범을 비롯해, <보이스> 시리즈의 마진원, <변호인> 윤현호 등 드라마, 영화, 연극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20여명의 크리에이터들이 카카오M과 함께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의 수퍼IP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은 물론, 로맨스부터 코미디, 메디컬, 범죄수사까지 다양한 장르의 자체 스토리IP의 기획 개발에도 적극 나서, 모바일은 물론 TV, 스크린까지 넘나드는 새로운 포맷의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2023년에는 블록버스터급을 포함해 연간 약 15편의 작품을 제작하며, 한류를 이끄는 메이저 영상 콘텐츠 스튜디오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또한, 카카오M은 2023년까지 3년동안 총 3000억원을 오리지널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투자해 총 240개 이상의 타이틀을 제작한다고 밝혔다. 평균적으로 매일 약 70분 분량의 새로운 오리지널 디지털콘텐츠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이다. 단순히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닌,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고 흥미로운 카카오M만의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스튜디오를 이끄는 <황금어장> <비긴어게인>의 오윤환 제작총괄을 비롯, <진짜 사나이> 김민종,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문상돈, <마이 리틀 텔레비전> 박진경, 권해봄 등 전에 없던 기발한 아이디어와 참신한 기획으로 실력을 인정받아 온 PD들이 합류해, 소재, 내용, 형식까지 기존의 TV나 웹 콘텐츠들과는 차별화된 재미를 전할 계획이다.

카카오M의 디지털콘텐츠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와 함께 만드는 새로운 영상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다. 김성수 대표는 “카카오톡은 전국민이 사용하는 강력한 메신저앱인만큼, 카카오M의 디지털 콘텐츠들도 더욱 편리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새로운 플랫폼은 연내 오픈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M의 사업 현황과 전략을 소개한 김성수 대표는 “카카오M의 사업 비전은 ‘콘텐츠로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라며,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고 역량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전했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카카오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