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신동빈 "내년까지 '위드 코로나'…어려울수록 경쟁력 강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웹 세미나 형태로 2020 하반기 VCM 주재

"70% 경제가 뉴 노멀…업무 낭비 줄이고 효율 높여야"

"단기 실적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 측면 본업 혁신 해달라"

이데일리

14일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웨비나(Webinar) 형태로 진행된 ‘2020 하반기 VCM’에 참석한 모습(사진=롯데지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4일 2020 하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 옛 사장단 회의)을 주재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본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롯데지주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날 “애프터 코로나가 곧 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코로나와 함께 하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가 내년 말까지는 계속될 것 같다”며 “작년 대비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70% 경제’가 뉴 노멀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70% 경제에서 살아남을 길을 찾으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해 왔던 업무 방식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업무상의 낭비를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CEO가 해야 하는 첫 번째 일”이라고 꼽았다.

또한 “1998년 IMF, 2008년 리먼 쇼크는 1~2년 잘 견디면 회복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라며 그간의 사업전략을 돌아볼 것을 주문했다. 국제무역, 세계화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는 것이다.

신 회장은 “생산 최적화를 위해 많은 생산시설이 해외로 나갔지만 지금은 신뢰성 있는 공급망 재구축이 힘을 받고 있고 투자도 리쇼어링(국내 복귀)하고 있다”며 “국제정치적으로도 불안정한 시기인만큼 해외사업을 진행할 때에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국내에서도 아직 다양한 사업의 가능성이 있다고 짚으면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회사 간 시너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DT(디지털 전환)를 이루고 새로운 사업이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떠한지 재확인 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경제상황이 어렵다고 너무 위축되지 말고, 단기 실적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 회장은 끝으로 19세기 영국의 총리 벤저민 디즈레일리가 말한 “최선을 기대하며, 최악에 대비하라”를 인용하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면서도 최선을 기대한다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드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이 2~3년 계속되겠지만 이 기간을 우리 내부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성찰의 시간으로 만들어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