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당 내 첫 공개비판...박용진 "박원순 시장 선택 무책임, 당 차원의 진상조사 필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과 관련해 '무책임'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전 서울시청 직원으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한 박 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데 대한 여당 내 첫 공개 비판이어서 주목된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의원은 14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어떤 상황이었는지 짐작은 가지만, 정치 지도자로 사회적인 역할을 하는 분이 극단적 선택을 한 데 대해서는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내에서 '이미 죽음으로 사죄를 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이후 대책을 마련하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운 일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안희정, 오거돈 사태에 이어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민들의 실망이 적지 않다"며 "당이 그동안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선출된 공직자들에 대한 성평등 교육 등이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것은 아닌지 점검하고 여성친화적인 정당, 성평등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서울시와 관련해서도 "형사적인 것은 종결됐지만, 직장이고 기관으로서 진상조사와 직장 내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며 "피해자 측에서 호소한 내용과 관련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건 서울시가 해야 하는 당연한 일"이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이런 문제에 있어서는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고, 이러한 사회적 합의가 있다"며 "고통을 받았다는 피해자의 목소리에 지금은 귀 기울여야 할 시간이 아닌가 싶다"고 했다.

박 시장의 조문을 둘러싸고 논란이 있었던 것과 관련해서는 "저 역시도 개인적인 관계와 공인으로서의 태도가 혼란스러웠다"며 "박 시장이 개인적으로 베풀어줬던 친절,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 국민들과 서울시민에게 보여줬던 남다른 태도는 소중하게 간직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 사회가 어렵게 마련해가고 있었던 성평등, 성인지감수성과 관련된 작은 합의들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또 "장례 기간에 있었던 논란, 사회적 충돌은 또 다른 사회적 합의를 채워나가기 위한 고통스러운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제부터 공론화 작업을 하고, 각 기관이 해야 할 일을 사적인 감정보다 앞세워 우리 사회가 보다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용어설명

*성인지감수성(gender sensitivity) : 양성평등의 시각에서 일상생활에서 성별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균형을 감지해내는 민감성. 1995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4차 유엔 여성대회에서 사용된 후 국제적으로 통용되기 시작된 용어.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정책 입안이나 공공예산 편성 기준 등으로 활용돼왔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