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1408240 0112020071361408240 01 0101001 6.1.15-RELEASE 11 머니투데이 0 false true true false 1594621737000 1594621813000

통일부 "이인영 후보자 아들 병역·유학 자료 제출할 것"

글자크기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the300]김기현 "제출 입장 환영…아빠찬스 없었는 지 규명할 것"(상보)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0.7.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일부가 13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 병역 및 유학자금 출처 관련 자료를 준비해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가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는 전날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의 주장과 관련, "국회에서 자료제출 요구를 받았을 때 공무원인 통일부 직원이 자료를 줄 수 없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여 대변인은 "아마 자료제출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 아직 외교통일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방법을 가지고 서로 말들이 오고 갔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또 김기현 의원실 측이 통일부 직원에게 전화로 요구한 자료가 "공식 요구자료도 아니고 일부 의원실에서 협조 차원에서 요청하는 수시 자료"라고 부연했다.

자녀 병역의무 이행 여부 및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자료가 준비 되면 제출할 예정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실무적으로 검토 중이고 준비가 완료되면 제출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김기현 의원은 통일부 브리핑 후 입장문에서 "제출하겠다고 한 이인영 후보자의 입장을 환영한다"며 "당초 자료 제출을 거부한 적 없고, 민감하다는 표현도 한 바 없었다며 마치 제가 없는 말을 지어낸 것처럼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한 것에 대하여는 유감이지만, 자료를 충실히 준비해 제출해 주실 것으로 이해하고 기다리겠다"고 했다.

이어 김 의원은 "아들이 어떻게 해서 병역을 면제받게 되었는지, 고액이 소요되는 스위스 유학비용은 무슨 돈으로 충당했는지, 어떻게 유학 대상으로 선발되어 가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아빠 찬스·엄마 찬스는 없었는지 등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꼼꼼하게 자료를 준비해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행여 검증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지체한다는 의심이 생기지 않도록 조속히 제출해 달라"며 "지금까지 후보자의 방패막이로 빈번하게 악용되어 온 변명인 본인과 배우자, 자녀의 개인정보 운운하며 제출하지 못함을 양해해 달라는 식으로 청문회를 무력화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설마 이인영 후보자님께서 그렇게 하시지는 않을 것으로 믿고 기다려 보겠다"고 덧붙였다.

김기현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인영 후보자 측이 "자녀의 병역의무 이행과 불분명한 스위스 유학 자금 출처에 대한 구체적 자료도, 후보자의 재산형성 과정에 대한 자료도, 납세 등 각종 금전 납부 의무와 관련된 기본 체크사항도 못 주겠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통일부는 같은 날 "인사청문요청안 서류를 통해 후보자의 재산, 납세, 병역 등에 관한 자료를 충실히 제출했다"며 "민감해서 줄 수 없다와 같은 입장을 전달한 적이 없는데, 왜 그렇게 이야기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청문요청안 접수 20일째인 오는 27일까지 열어야 한다. 소관 상임위원회인 외교통일위원회는 아직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으나 일정 상 다음주 중 열릴 것으로 보인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