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기업은행 노조 "기업은행 중기부 이관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기부 이관 반대 이유 3가지 담은 성명서 배포

뉴스1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도엽 기자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는 13일 국회에서 기업은행을 금융위원회 산하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 발의 추진 가능성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Δ기업은행이 정권의 돈줄로 전락할 수 있다 Δ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격이다 Δ효율성과 신속성, 지금 이대로가 높다 등 3가지 이유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로 이관되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금융 전문 감독기관을 떠나면서 생기는 '기업은행의 정치화'가 가장 큰 문제"라며 "(기업은행이) 정권의 돈 풀기 창구로 전락할 수 있다. 중기부 이관 장점을 얘기하기 전에 보수·진보 정권에 따라 포퓰리즘에 휘둘리지 않을 시스템을 논하는 것이 먼저다"라고 했다.

이어 "기업은행은 자력으로 지난해 당기순이익 1조6000억원을 낸 우량기업이다. 세금으로 꾸려가는 정부 부처가 아니라 돈을 버는 회사다. 기업은행의 대출 재원은 정부 지원이 아닌 스스로 창출한 수익이다"라며 "이런 조직을 중기부 산하에 놓고 정책적 금융지원을 우선하면 향후 수익성·건전성은 어찌 담보할 수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아울러 "이관을 주장하는 논리는 효율성과 신속성이지만 이는 현재 기업은행의 정책금융이 비효율적이며 느리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며 "기업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금융지원을 5개월 만에 13조원을 해냈다. 시중은행의 평균 3배고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2배가 넘는 규모와 속도다"라고 했다.
dyeop@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