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1주일 외국인 입국자 하루 평균 1000여 명…중대본 "국내 확산 가능성 낮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부터 입국 증가세…"입국 절차 강화·임시생활 격리"

이투데이

7일 오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에서 하선하는 선원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방역 당국은 항만을 통해 유입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차단하기 위해 배에서 내리는 선원 전원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유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방역당국은 입국 이후 임시생활시설 격리를 통해 지역사회 유입 가능성은 낮은 것으롷 판단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3일 법무부로부터 보고 받은 '해외 입국자 현황 및 대응책'에 따르면 최근 1주간 하루 평균 4500여 명이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외국인 입국이 전주보다 27%나 증가했다.

해외 입국자는 4월 13일 비자 심사 강화 조치 이후 일시적으로 감소했지만, 5월부터 다시 증가했고 지난 1주 동안에는 하루 평균 4583명이 입국했다. 이 중 내국인 수는 2780명으로 전주와 비슷하다. 반면 외국인은 1083명으로 전주 대비 27% 증가했다.

입국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19 확진자도 증가세다. 특히 6월 이후 선원 교대 목적의 입국자 중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역강화 대상 국가 4개국의 정기 항공편의 좌석 점유율을 60% 이하로 운항하고, 방역강화 대상국으로 출국하는 경우 재입국 허가를 제한하는 조치에 들어갔다.

이날부터는 방역강화 대상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발급한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입국 시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항만을 통한 선원 교대 입국자도 모두 14일간 의무적으로 시설 격리하게 된다.

정부는 해외 입국자 증가에 따라 시설 격리를 위한 임시생활시설도 확충 중이다. 지난 12일부터 서울에 임시생활시설을 신규 개소해 현재 총 8개소 3022실의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해외 유입을 통한 확진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지만 모든 해외 입국자는 2주간 격리돼 입국 3일 이내에 전수 진단검사를 받고 있어서 해외 유입으로 인해 국내 지역사회로 확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다만 "격리와 치료 등이 필요한 만큼 우리 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보다 꼼꼼한 해외 유입 관리방안을 마련한 것"이라며 "해외입국자 증가로 동시에 증가하는 자가격리 대상자는 정부 안내를 반드시 따라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투데이/세종=이해곤 기자(pinvol1973@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