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플로리다주 하루 1만 5299명, 병원들 감당 안될 정도로 폭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 근처 레이크 부에나비스타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가 11일(현지시간) 공식 재개장해 매직 킹덤을 찾은 이들이 마스크를 쓴 채 시설 안으로 걸어 들어가고 있다.레이크 부에나비스타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플로리다주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5299명을 기록하며 감염병 확산 이후 가장 높게 치솟았다.

미국 전체 하루 신규 확진자 수의 4분의 1에 해당하며 지난 4월 뉴욕주가 갖고 있던 미국의 주 가운데 가장 많은 하루 신규 확진자 수 기록을 경신한 것이라고 영국 BBC는 12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 인구의 7%에 해당하는 플로리다주에서 이처럼 많은 신규 환자가 급증한 것은 지난 5월 봉쇄를 일부 풀었을 때부터 관광지란 변수와 노년층 인구가 많아 아주 취약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는데 이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라고 방송은 지적했다.

지난 24시간 플로리다주에서의 신규 사망자는 45명이었다.

로이터 통신의 분석에 따르면 플로리다주의 신규 확진자 수는 나라로 치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다. 이미 이 주의 40개 병원 이상은 응급치료 시설이 이미 수용능력을 앞질렀다고 아우성을 치고 있다.

그런데도 전날 올랜도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가 다시 문을 활짝 열었다. 안전 조치라고 해봐야 마스크를 써야 입장할 수 있다는 것과 손소독제 등을 사용하라는 정도 뿐이었다. 공화당 소속 론 드샌티스 주지사는 지난달 일부 바의 문을 열지 못하도록 명령했지만 플로리다의 감염 사례는 계속 폭증하고 있다.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태스크포스 팀의 고문을 맡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박사는 주별로 봉쇄를 완화하는 정책들이 감염 데이터들이 일러주는 경고를 제대로 따르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드샌티스 지사는 지금도 여전히 대중교통이나 공적인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마스크는 이제 미국에서 커다란 정치 쟁점이 됐다. 반대하는 이들은 마스크를 쓰게 강요하는 행위는 개인의 자유를 위축시킨다고 주장한다. 마스크를 반대하고 다른 여러 코로나 대책을 반대하는 시위가 여러 주에서 펼쳐진다. 하지만 그동안 강한 지도자 이미지를 해친다며 마스크 착용을 한사코 거부하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메릴랜드주 월터 리드 군 의료원을 찾아 부상 당한 병사들과 공중보건 종사자들을 만난다는 이유로 마스크를 쓴 채 공식 일정에 나섰다. 그는 백악관을 출발하면서 취재진에게 “난 결코 마스크 쓰는 것을 반대한 적이 없다. 다만 적절한 때와 장소에서 쓰겠다고 믿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코로나19 환자는 연일 6만명대 신규 확진돼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텍사스주 등에서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13일 오전 6시(한국시간) 집계에 따르면 전 세계 188개 국가의 환자 수는 1281만 3864명, 사망자 수는 56만 6790명을 기록한 가운데 미국은 각각 328만 6025명, 13만 5089명을 기록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