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설] 박 시장 미화와 이 대표 "××자식"은 국민 우습게 보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추행 피소 직후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민주당 등 여권에서 칭송과 옹호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한 친문 의원은 "맑은 분이시기 때문에 세상을 하직할 수밖에"라 했고, 서울시 교육감은 "삶을 포기할 정도로 자신에 대해 가혹하고 엄격한 그대…"라고 했다. 친여 성향 역사학자는 "모든 여성이 그만 한 '남자 사람 친구'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라고 말했다. '이순신 장군도 관노와 잠자리를 했다'는 소리까지 나왔다. 민주당은 서울 곳곳에 '임의 뜻 기억하겠습니다'라고 쓴 추모 현수막까지 내걸었다.

우리 사회에는 사람이 사망하면 그에 대해 먼저 애도하는 문화가 있다. 박 시장은 비록 스스로 목숨을 끊었지만 죽음 자체는 애도해 마땅하다. 그가 이룬 공적도 있다. 하지만 여성 인권의 수호자를 자처한 사람이 뒤에서 성추행을 일삼았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 도를 넘어 그를 칭송하고 심지어 영웅시하는 것은 고인을 추모하는 것이 아니라 욕되게 하는 것이다.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가 그런 억지에 동의하겠나.

특히 걱정스러운 것은 이런 여권의 행태가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가해'라는 사실이다. 일부 친여 지지자들은 박 시장을 고소한 전 비서에 대해 신상 털기 공격을 계속하고 있다. 피해자가 고인의 죽음에 대한 고통까지 떠안게 될까 우려스럽다.

민주당은 그동안 '피해자 우선주의' '젠더 감수성' 을 앞장서 얘기하더니 이번 사건에선 딴판이다. 민주당 대변인은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정보가 없다"면서도 "(피해자 주장과) 전혀 다른 얘기도 있다. 양쪽 극단 얘기를 모두 듣고 있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의혹에 대한 당 차원 대응 계획'을 묻자 버럭 화를 내고, 기자를 노려보며 "XX자식"이라고 욕했다. 그 질문은 기자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질문이었다. 미국이었으면 그보다 몇 배 더한 질문 세례가 이어졌을 것이다. 성추문에 휩싸인 여당 소속 광역단체장만 충남지사·부산시장에 이어 세 번째다. 민주당은 사건 경위를 호도하고 언론에 갑질을 하기 전에 국민 앞에 반성과 사죄부터 해야 한다. 지금 이 대표와 여권은 그 정반대의 오만한 모습이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