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기부, 공공 디지털 청년 일자리 2000개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경 207억6000만원 투입
20일까지 5개 기관서 채용


중소벤처기업부가 2000개 이상의 공공 디지털 청년일자리를 창출한다.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올해 제3차 추가경정예산 중 비대면·디지털 정부일자리 예산 207억6000만원을 최종 확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일자리 위기극복을 위한 고용 및 기업 안정대책' 중 공공부문의 비대면·디지털 정부일자리 창출을 위한 후속조치다.

중기부는 공익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청년층 경력개발에도 도움이 되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5개의 비대면·디지털 정부 일자리 사업에 총 2050명을 오는 20일까지 신청받는다.

우선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상공인방송정보원에서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스트리밍 마켓' 운영에 필요한 청년 인력을 각각 25명씩 채용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전국 1470여곳 전통시장의 기초 데이터 수집·관리, 온라인 홍보 등을 지원할 청년 15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중소기업 대표 정책금융기관 3곳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비대면·디지털 금융 인프라 구축업무를 지원할 청년 인력을 채용한다.

기술보증기금는 무방문 전자 약정 체결이 가능한 '비대면 전자 약정 플랫폼'을 도입하기 위한 디지털 서고를 구축하는데 청년 1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정책자금 수요기업의 데이터 품질관리 및 보강 등 데이터베이스(DB) 체계화 추진에 필요한 청년 200명을 채용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청년 200명을 채용해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상반기에 급증했던 대출 심사 서류를 정비하고 대출관리시스템 DB 정비·관리 및 소상공인 관련 통계조사 등의 업무를 맡길 계획이다.

중기부 김대희 중소기업정책관은 "공공 분야의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사업은 소상공인·중소기업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디지털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는 마중물이 되는 사업"이라며 "소상공인·중소기업 뿐 아니라 청년에게도 공공기관에서의 다양한 업무 수행을 통해 직무역량을 제고해 새로운 일자리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