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심상정, 박원순 조문 뒤 “신상털이·2차 가해 말아달라” 호소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당 지도부 ‘애도 성명’ 내고 심 대표 조문 뒤 입장문

조문 여부는 의원 각자 선택에 맡겨

류호정 “조문 않겠다…‘당신’이 외롭지 않길”

장혜영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애도할 순 없어”


한겨레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하면서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우려했다. 조문 여부는 의원들 각자의 판단에 맡겼다.

정의당은 박 시장의 주검이 발견된 지 2시간 남짓 지난 10일 새벽 2시께 “고인이 걸어온 민주화운동, 시민운동, 그리고 행정가로서의 삶을 반추하며 비통한 마음뿐이다”라고 ‘애도 성명’을 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빈소를 찾아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심 대표는 조문 직후 입장문을 내 “저희가 사안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진 못합니다만, 이 상황에서 가장 고통스러울 수 있는 분 중 한 분이 피해 호소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이 상황이 본인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다.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털기나 2차 가해는 절대 해서는 안 될 일이라는 것을 호소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류호정·장혜영 의원은 에스엔에스(SNS)를 통해 조문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류 의원은 페이스북에 “고인의 명복을 비는 사람들의 애도 메시지를 보고 읽는다. 고인께서 얼마나 훌륭히 살아오셨는지 다시금 확인한다”고 운을 뗀 뒤 “그러나 저는 ‘당신’이 외롭지 않았으면 좋겠다.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다. 그러나 모든 죽음은 애석하고 슬프다. 유가족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적었다.

장 의원도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 고인이 우리 사회에 남긴 족적이 아무리 크고 의미 있는 것이었다 해도, 아직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며 “슬픔과 분노 속에서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제대로 기억할 수 없고, 기억할 수 없다면 이다음에도 제대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전례 없이 행해져야 하는 것은 서울특별시장이 아니라 고위공직자들이 저지르는 위계에 의한 성폭력에 대한 철저한 진상파악이고 재발방지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주현 기자 edigna@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