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조희연 교육감 "세월호와 촛불광장의 주역 박원순... 조금 비루하더라도 살아갔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일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대 병원 빈소 방문
한국일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인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0일 오전 사망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조 교육감은 고 박 시장과 함께 지난 1994년 '참여와 인권이 보장되는 민주사회 건설'을 기치로 설립된 참여연대의 창립멤버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박 시장에 대해 "나의 오랜 벗이자 존경하는 동지"라고 칭하며 "그대가 고매하게 지켜 온 삶의 무게에 짓눌려 고통스럽고 두려웠을 마음의 한 자락도 나누지 못하고 이렇게 비통하게 떠나보내 버렸다"며 비통한 심정을 드러냈다.

조 교육감은 "세상에 둘도 없이 소중한 친구를 잃고 세상에 홀로 남겨진 나는 삶을 포기할 정도로 자신에 대해 가혹하고 엄격한 그대가 원망스럽기만 하다"며 "박원순을 따르고 존경하고 그대가 개척한 길을 따라온 수많은 사람들은 어떡하라고, 그저 막막하기만 하다"고 밝혔다.

또한 조 교육감은 "노무현 대통령, 노회찬 의원이 떠날 때 허하게 뚫려버린 가슴이 다시 아파 온다"며 "남은 생의 기간, 나 역시 가슴에 블랙홀 세 개를 간직하고 살게 될 듯하다"고 애도했다.

참여연대를 함께 만드는 등 박 시장과의 남다른 인연도 언급했다. 조 교육감은 "법조인으로서 정의를 추구하는 그대의 가치와 놀라운 실천력에 반해 제대로 된 시민운동을 해보자고 무던히도 만났었고, 의기투합하여 참여연대를 만들었었지"라며 "또다시 같은 행정가의 길을 걸으며 우리가 꾸었던 꿈을 서울에서 실현해보자며 참 많은 일을 함께 하였고 앞으로도 시장 박원순과 할 일이 수없이 많은데 눈물이 앞을 가린다"고 밝혔다.

"시장 박원순이 있었기에 세월호와 촛불항쟁의 광장이 열렸다고 감히 생각한다"는 조 교육감은 "박 시장이 역사에서 우리의 민주주의를 오늘까지 진척시킨 주역이었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조 교육감은 "우리 인생의 목적은 삶인데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마저도 삶과는 비견될 수 없는 것인데 때론 조금 비루하더라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라며 박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침통해 했다.

박소영 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