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신장 인권탄압' 中관료들 제재...입국금지·자산동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무·재무부, 천취안궈 신장자치구 당서기 등 제재

뉴시스

【카슈가르=AP/뉴시스】 2017년 11월4일 중국 신장위구르 카슈가르의 모스크(이슬람사원) 앞을 지나는 위구르 보안 순찰대들의 모습. 2019.05.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미국 정부가 9일(현지시간)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소수민족 인권 탄압에 연루된 중국 관료들에 대해 입국 금지와 미국내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부과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신장 자치구 소수민족 인권 침해 혐의로 천취안궈 신장자치구 당서기 등 중국 공산당 고위 관료 3명을 미 입국 금지 대상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또 신장 자치구 문제에 책임이 있거나 가담한 여타 중국 공산당 관계자들에도 비자 제한을 부과했다고 전했다.

미 재무부도 이날 같은 이유로 천 당서기 등 전현직 중국 관료 4명과 신장 공안국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재무부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또는 미국인 소유·통제 하의 자산이 동결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강제노동, 임의 구금, 강제적 인구 통제, 무슬림 문화와 신앙 제거 시도 등 신장에서 위구르족, 카자흐족, 여타 소수민족을 표적으로 중국 공산당이 벌이는 인권 학대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동서쪽 끝에 위치한 신장 자치구는 역사적으로 이슬람권 영향을 받아 왔다. 무슬림인 위구르족이 전체 인구의 45%다. 중국은 이 곳에서 무슬림 인구를 억제하는 정책을 펼치면서 인권 탄압 논란을 빚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