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박지원 후보자, 군 복무중 대학편입·졸업 논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군 복무 중 단국대에 편입해 3학기 만에 졸업하고 제대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9일 국회에 접수된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면 박 후보자는 1965년 4월15일에 입대하고 1967년 9월23일에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함께 제출된 단국대 졸업증명서에는 박 후보자가 1965년 9월1일에 입학해 3학기 만인 1967년 2월28일에 졸업했다고 나와 있다. 기록상 박 후보자가 군 복무를 하던 시기에 단국대에 편입하고, 졸업까지 했다는 이야기다. 박 후보자는 지난해 단국대에서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국정원장 내정 직전이던 지난달 이 대학 석좌교수로 임명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쪽은 <한겨레>에 “군 복무 중에 배려를 받아 단국대 3학년에 편입했고 야간에 수업을 들어 3학기 만에 학점을 모두 채울 수 있었다. 그 당시만 해도 허용됐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외교·안보 분야를 비롯해 법조·언론계 등의 각계 인사들로 ‘청문자문단’까지 꾸려 박 후보자를 ‘송곳 검증’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병역법상 현역병이 어떻게 대학을 다닐 수 있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며 “정보위원들과 청문자문단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