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통령 경호 뺨치는 첩보전"…김상조 靑 정책실장, 통신·포털 CEO 회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2020.6.2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정윤경 기자,김승준 기자 =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디지털 뉴딜' 정책 실현을 위해 통신3사 및 포털 2사 등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대표들과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갖고 머리를 맞댔다. 공교롭게도 통신3사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이동통신 조기 확산을 위해 과도한 지원금을 지급한 이유로 규제당국으로부터 '역대급' 과징금을 맞은 날이다.

8일 김상조 실장은 서울 광화문 모처에서 구현모 KT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여민수 카카오 대표 등 ICT업계 CEO들과 만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김 실장과 CEO들은 오후 6시30분부터 만나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회동은 비공개로 진행됐지만 일각에서는 김 실장이 ICT업계 CEO들에게 이달 중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한국판 뉴딜' 중 한 축을 담당할 '디지털 뉴딜'에 협조를 구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날 회동은 대통령 경호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철저히 보안을 유지하면서 진행됐다.

전날 회동 사실이 공개되자 갑자기 예정됐던 장소를 바꾸는가 하면 예상 장소를 3~4곳 정도 물색해 놓고 막판에 장소를 통지하는 식으로 회동 장소를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내용 자체도 일체 비밀에 부쳐진 상태다.

다만 업계는 이번 디지털 뉴딜의 주요 내용이 5세대(5G) 이동통신망 조기 구축에 따른 경기 활성화와 5G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핵심사업자인 통신3사와 포털 2사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되기에 이날 회동이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하필 회동날 통신3사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단말기유통구조법(단통법) 위반으로 '역대급' 과징금을 부과받은 날이어서 분위기가 어색해졌을 수도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이날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5G 스마트폰 등을 공시된 지원금보다 약 25만원 가량 초과해 지급한 문제로 총 512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철퇴를 맞았다.

이통3사는 이같은 불법 보조금을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며 7100억원 상당의 '상생 투자금'도 약속했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