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개신교계 "교회 내 모임과 식사 처벌? 옳지 않다" 유감 표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한국교회총연합이 7일 대전 유성구 계룡스파텔에서 대표회장 및 상임회장(한국교회주요교단장) 회의를 연이어 개최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에 대해 논의했다.(사진=한국교회총연합 제공)2020.05.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방역당국이 개신교회 내 소모임·단체식사를 금지하자 개신교 최대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유감의 뜻을 표했다.

한교총은 8일 "문제는 작은 모임이 아니라, 참여자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한교총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이 이날 오전 내린 조치에 대해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으로서 당혹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한교총과 교회협(NCCK)이 공동으로 교회 내 소모임과 여름 교육행사 자제를 강력하게 권고한 상황에서 중대본의 이번 발표는 '지극히 관료적 발상의 면피용 조치'로 심히 유감"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한교총은 교회 내 확진자는 소모임에서 자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무증상)확진자가 모임에 들어와 발생했다고 주장하며, 교회 내 모임과 식사에 대해서만 처벌하겠다는 조치는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교총은 "교인들이 식당이나 카페에서 모임을 갖고 함께 식사하는 것은 문제가 없어도 교회에서 함께 식사하는 것을 처벌하겠다는 발상은 옳지 않다. 결국 교회의 작은 모임을 교회당 아닌 카페나 식당으로 가서 하라는 요청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자발적인 방역지침 준수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청했다.

또 다른 단체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도 이날 '정총리는 한국교회를 코로나19 가해자로 인식하는가'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한교연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방역에 취약한 모임과 집회에 대해 총리로서 국민안전을 위해 제한 조치를 발표할 수는 있다고 받아들인다"면서도 "그러나 그 대상을 '교회'라고 특정한 것에 대해서는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써온 한국교회의 의지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며 "한국교회 전체를 싸잡아 감염병 전파의 온상으로 지목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에 그 논리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아다시피 지금 코로나19 집단감염은 일부 교회뿐 아니라 사찰 성당 등 여타 종교시설을 통해 확산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그런데도 정 총리가 교회를 콕찝어 문제시한 것에 대해 우리는 총리의 현실 인식에 대한 편향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한교연은 특히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한 것은 한국교회에 대한 협조 요청이 아니라 사실상의 위협과 강제적 겁박의 수준"이라며 "총리의 해당 발언에 대한 철회와 해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몇몇 교회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서 확진자가 나오고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목사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송구스럽고 죄스런 마음"이라면서도 "중대본의 발표를 듣고 보니, 신성한 교회의 존엄성과 가치가 무시당하는 것만 같아 너무 속상한 마음"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왜 유독 교회에만 엄격한 잣대로 과하게 규제를 하는 것이냐"며 "꼭 이렇게까지 조치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목사의 한 사람으로서 굉장히 우려스럽고 분한 마음"이라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