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범계, 손혜원 향해 "제가 '윤석열 옹호하려' 잘못된 해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손혜원 "좋게 가자는 與의원 찾자"…황희석 "尹 살리기"

박범계 "秋, 수사지휘 적법·적절하다고 해석하는 사람"

"장관 승인으로 특임검사 임명할 수 있다는 개인 의견"

뉴시스

[서울=뉴시스] 손혜원 열린민주당 전 의원 페이스북 (사진 = 손혜원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제가 마치 윤석열 검찰총장을 옹호하려 한다는 일각의 비판은 잘못된 해석"이라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헌법과 법률에 의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가 적법하고 적절하다고 해석하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손혜원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윤석열을 엄호하는 듯 여겨지는 특임검사 받아 좋게 가자는 민주당 의원을 찾아보자. P는 늘 그러는 사람이니 알겠고 Y는 또 다른 Y의 하수인이니 그럴 수 있는데, K는 설마 그가 아니길 빈다"며 특정 의원들을 겨냥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이같이 반박한 것이다.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어제부터 특임검사를 받아 좋게 좋게 가자고 말하는 민주당 내 사람들이 있다. 미안하지만, 이 사람들 윤석열 살리기에 나선 것"이라며 "꼭 안에서 딴짓하는 사람이 있다"고 비꼬았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제가 제안한 검언유착 의혹 사건의 수사팀을 동반한 특임검사안은 장관의 승인에 의하여 특임검사가 임명될 수 있다는 측면을 고려한 것으로 저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한 답변 마감시일을 오는 9일로 제시한 것에 대해선 "윤 총장은 요구한 시일까지 수사 지휘에 답을 해야 한다. 그 답은 추 장관의 수사 지휘에 응하는 내용이어야 하고 그러하지 않은 경우 이는 지휘 불응에 의한 감찰 사유가 된다"고 강조했다.

또 "측근 사건에 윤 총장은 관여를 극히 자제해야하는 내재적 한계를 확인하는 지휘"라며 "자신에게 수명된 수사 지휘를 수명자들이 아닌 검사장 회의를 통해 맞서려는 현재까지의 모습은 잘못된 것이고 개혁돼야 할 조직 문화다. 따라서 전국의 검사장 회의에서의 검사장들 해석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7일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 법무부의 생각 80% 정도를 윤 총장이 받아들이는 절충안이 필요하다. 특임 검사는 총장의 수사지휘가 사실상 없는 제도로 추미애 장관의 지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다만 현재까지 검언유착 사건을 수사해 왔던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의 수사의 경과와 결과를 특임 검사에 상당 부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