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日 자민당, 창당 이후 전당대회 첫 취소…대외명분은 '코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상은 아베 측근 '매표' 부당지원 관련 설명 회피 의도인 듯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이 올해 전당대회를 취소했다.

자민당이 매년 한 차례 개최하는 전당대회를 거르는 것은 1955년 창당 이후 처음이다.

8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올해 전당대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했다.

자민당은 애초 올해 전당대회를 지난 3월 8일로 잡았다가 코로나19 확산기에 행사를 여는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 것을 우려해 연기를 결정했다.

올해 자민당 전당대회에는 소속 의원과 전국의 지방의원 등 3천여명이 모일 예정이었다.

연합뉴스

일본 집권 자민당 본부 건물.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민당은 지난 3월 중·참의원 합동 총회를 열어 올해의 당 운용 방침 등을 채택한 뒤 미뤄 놓은 전당대회를 언제 개최할지를 놓고 검토해 왔다.

니카이 간사장은 올해 전당대회를 아예 취소한 이유에 대해 "제반 사정을 감안했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되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립 여당인 공명당은 올 9월 전당대회를 열 예정이어서 취소를 결정한 다른 이유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작년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히로시마(廣島) 지역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전 법무상 부부가 구속된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자민당 총재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가까운 가와이 부부는 부인인 안리(案里) 씨의 작년 7월 참의원 선거 출마를 앞두고 히로시마 지역구의 지자체장과 지방의원 등 94명에게 2천570만엔(약 2억9천만원)을 건넨 혐의로 지난달 18일 검찰에 구속됐다.

그런데 자민당 본부가 작년 안리 후보 측에 지원한 자금이 1억5천만엔이나 되고, 이 돈의 일부가 매표에 사용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커지면서 아베 총리를 비롯한 자민당 지도부의 책임론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자민당 소속 중·참의원이던 가와이 부부는 구속 하루 전에 자민당을 탈당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당 전당대회에 맞춰 전국 간사장 회의 등 관련 행사가 열리면 해당 시기의 현안에 관해 집행부가 설명해야 한다며 당 본부가 가와이 부부 측에만 준 1억5천만엔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으니 전당대회를 취소했다는 얘기가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