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KDI “소비부진 완화에도 경기위축 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비, 설비투자 회복했지만 수출 부진 계속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주요국도 경기침체

우리경제 ‘역대 최장 수축’ 기록 중


한겨레

부산항 수출 화물 선적.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이 우리 경제가 최근 내수는 회복하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영향으로 수출이 부진해 경기위축이 지속된다고 진단했다.

8일 한국개발연구원은 ‘7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긴급재난지원급 지급 등으로 소비 부진이 완화했으나,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에 따른 대외수요 감소로 경기 위축이 지속된다”고 말했다.

5월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 늘어, 전월 감소(-2.2%)에서 증가로 전환했고, 6월 소비자심리지수는 81.8을 기록해 전월(77.6)보다는 상승해 소비심리가 일부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5월 설비투자지수는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산업에서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 전년 동월 대비 3.6% 상승해, 전월 증가율(1.5%)보다 상승했다. 선행지표인 6월 자본재수입액도 전년 동월 대비 23% 늘어 전월(9.7%)보다 증가 폭이 확대됐다.

하지만 대외수요 위축이 계속되면서 6월 수출은 전년 대비 10.9% 감소했다. 지난해보다 조업일수가 이틀 늘어난 덕분에 감소 폭이 5월(23.6%)보다는 줄었지만, 일평균 수출액을 보면 5월 -18.3%, 6월 -18.5%로 비슷한 흐름을 유지했다.

국제유가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산유국의 감산과 원유수요 회복 전망이 반영돼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전세계 주요국의 경제활동 재개로 경기회복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신자 증가는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구원이 진단한 주요국의 경기상황을 보면, 미국은 5월 들어 민간소비 부진이 완화됐으나, 산업생산 감소(-15.3%)와 6월 실업률(11.1%) 등 주요 지표가 나빠지고,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증가하고 있어 여전히 경기침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5월 산업생산이 4.4% 증가하고 소매판매 감소폭(-2.8%)도 전월보다 줄면서 내수 부진이 완화했으나, 대외수요 위축이 계속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미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정부는 이달 초까지 집계한 주요 경제 지표를 파악한 결과 경기가 지난 2분기 바닥을 찍고 3분기부터는 다소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음식·숙박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가 살아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용 충격도 다소 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