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반포 지킨 노영민’에 거센 역풍... 여당서도 "부적절" 한목소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똘똘한 한 채'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노영민(오른쪽) 실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합당한 처신,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매우 부적절한 행동으로 보인다. 지역구 주민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게 맞지 않나 싶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나 집권 여당의 정책추진 의사보다 '똘똘한 한 채'를 챙기겠다는 노 실장의 처신을 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똘똘한 한 채’ 논란의 역풍이 거세다. 유력 당권 주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서부터 같은 당 초선 의원까지도 공개적인 아쉬움을 토로하고 나설 정도다. 무엇보다 노 실장 처신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 불신에 강하게 불을 지피고 있다는 우려가 여당을 무겁게 짓누른다.

7일 정치권은 일제히 노 실장의 행보를 ‘부적절하다’고 규정했다. 이 같은 문제 의식은 성난 ‘부동산 민심’에 속이 타는 여당 안팎에서 더 강하게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낙연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직후 노 실장 행보에 대한 평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하며 부정적 시선을 숨기지 않았다. 이어 “합당한 처신,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사실상 처분을 독려하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초선인 김남국 민주당 의원의 어조는 한결 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노 실장은) 지역구 주민에게도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게 맞지 않나 싶다”고 언급했다.

노 실장의 행보가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의 불신을 자초하는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정부 여당의 강력한 의지 표명에도 국민은 좀처럼 신뢰를 보내지 않는다”며 “국민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나 집권 여당의 정책추진 의사보다 '똘똘한 한 채'를 챙기겠다는 노 실장의 처신을 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정치권의 부동산 정책을 말뿐인 선언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청와대, 국회의원, 장•차관, 고위공직자들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현실 탓”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1가구 1주택 정책에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노 실장은 최근 청와대 참모들에게 ‘1주택 외 주택 처분’을 권고하면서 본인이 소유한 아파트 두 채 중 한 채를 매물로 내놨다고 했다. 하지만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대신 자신의 지역구였던 충북 청주시 흥덕구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해 ‘똘똘한 한 채’를 챙겼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여권의 거센 비판까지 이어지자 노 실장도 반포 아파트 처분을 두고 고민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MBC 보도에 따르면 노 실장은 "지난 2일 아파트 처분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청주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고 지난 일요일 매각됐다"면서 "반포 집에 살고 있는 아들이 '좌불안석이고 죄인이 된 것 같다'고 하소연해 처분 여부를 고민 중"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