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고기 감염' 가능성도…"냉장 돼지 피부서 2주 생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수현 기자] [실험연구 결과…유럽 육류 공장서 집단감염, 中베이징서도 원인 지목]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돼지 피부에서 최장 2주간 생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6일 미국 메릴랜드주 포트데트릭 육군 전염병 연구소 연구팀이 종이 화폐와 면직물 등 다양한 물질 표면에서 바이러스 생존 결과를 관찰한 결과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여러 물질 표면 중 돼지 피부에서 가장 오래 생존했고, 특히 냉장된 온도(섭씨 4도)에서는 2주 실험 기간 내내 안정된 상태를 유지했다. 이 연구는 지난 3일 의학 논문 공개 사이트 메디알카이브(medRxiv.org)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마스크 등 적절한 개인보호장비가 없는 상황에서 (육류공장 근로자 중) 유증상 또는 무증상 감염자가 바이러스를 퍼트린다면, 이는 육류와 같은 식품 표면에서 장기간 생존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광범위한 검사와 감염 추적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고기 포장공장 주변에서 발생하는 전염이 계속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구팀은 온도가 상승할 때 바이러스가 더 빨리 죽는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돼지피부 표본은 상온(섭씨 22도)에서는 4일 동안 양성을 유지했지만, 37도 이상의 더운 환경에서는 불과 8시간 만에 음성으로 판정됐다.

연구팀은 "돼지 피부는 사람 피부와 유사하기 때문에 두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할 가능성은 비슷하다"라며 "밀접 접촉이 흔한 사업장은 물론 사회에서의 전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손을 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말 미국 대형 육류 가공공장에서는 수천 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집단감염이 발생해 공장이 문을 닫고 고기 유통에 차질이 생겼다. 또 영국과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육류 공장에서도 집단감염 사례가 나온 바 있다.

중국에서도 지난달 초 중국 베이징 신파디 도매시장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의 원인으로 '고기'가 지목됐다. 당시 베이징 보건당국은 바이러스가 수입 냉동고기를 통해 시장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지만 직접적인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