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아침마다 文 때린 '문모닝'…박지원의 구원 새삼 눈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과 박지원-서훈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임 국정원장에 민생당 박지원 전 의원을, 국가안보실장에 서훈 국정원장을 내정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4월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의 오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과 악수하는 모습. 오른쪽은 서훈 국정원장. 2020.7.3 [연합뉴스 자료사진]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국가정보원장에 깜짝 발탁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야권 인사를 장관급에 발탁한 것이자, 문 대통령과 박 내정자가 과거 껄끄러운 관계였다는 점에서 의외라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에 대한 박 내정자의 '구원'은 2003년 대북송금 특검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대북송금 특검법 거부 대신 공포를 택했고, 이때 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북 밀사 역할을 했던 박 내정자는 특검 수사를 받고 옥고를 치렀다.

연합뉴스

인사하는 문재인 박지원
지난 2015년 1월 18일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당대표에 출마한 문재인, 박지원 후보가 18일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서 열린 '광주광역시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정견을 발표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둘의 갈등 양상은 2015년 2월 민주당 전당대회 때 정점을 찍었다. 박 내정자는 당권경쟁을 벌인 문 대통령을 향해 "꿩도 먹고 알도 먹고 국물까지 마신다"며 '부산 친노' '패권주의자'로 낙인찍으며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다.

문 대통령은 TV토론에서 박 내정자의 집요한 공격을 받자 "왜 없는 말을 하느냐. 그만 좀 하시라"며 발끈하기도 했다.

당시 전대에서 박 내정자는 호남 당원들의 압도적 지지 속에 근소한 차이로 패했고, 2015년 말 안철수 김한길 전 의원 등 비주류와 동반 탈당해 국민의당을 만들었다.

2016년 총선에선 호남의 좌장으로서 국민의당이 호남 의석을 싹쓸이하는 녹색돌풍을 일으키는 데 앞장서며, 정치생명까지 걸었던 문 대통령에게 호남에서의 충격적 참패를 안기기도 했다.

2017년 대선 때도 문 대통령을 향한 공세의 최일선에 섰다. 거의 매일 문 대통령을 비난해 '하루를 문 대통령 비판으로 시작한다'는 뜻의 '문모닝'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연합뉴스

물 마시는 문재인·박지원
지난 2015년 2월 5일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당대표에 출마한 문재인(왼쪽)·박지원 후보가 5일 국회 도서관에서 `을'을 위한 민생정당 어떻게 만들 것인가?'란 주제로 열린 을지로위원회 당대표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같은 악연에도 문 대통령이 박 내정자를 발탁한 것은 남북관계 복원의 물꼬를 트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박 내정자는 2000년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막대한 역할을 했다.

박 내정자 역시 대선 이후 야당에 몸담으면서도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힘을 실어왔다. "우리 모두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지지자가 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박 내정자가 그간의 구원을 해소하며 남북관계 진전이라는 공감대를 쌓아왔다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튿날인 지난달 17일 외교안보 원로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 박 전 의원을 초청해 의견을 구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