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방미 후 출근 한반도본부장, 중·러 대사와 연쇄회동(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건 미 부장관 방한 앞두고 한반도 정세 등 논의

연합뉴스

이도훈 한반도본부장, 격리생활 마치고 첫 출근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대북 대응 방안 조율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공무원 복무 관리 지침에 따라 외교부로 출근하지 않고 14일간 격리 생활을 마치고 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0.7.3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대북 대응 방안 조율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주간의 격리를 마치고 3일 외교부로 출근해 주한 중국, 러시아 대사와 연쇄 회동을 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오후 2시께 흰색 마스크를 착용한 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출근했다.

이 본부장은 건강을 묻는 말에 "건강합니다"라고 짧게 답했고 북미 대화 재개 노력에 관한 후속 질문에는 "다음에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싱하이밍(邢海明) 중국 대사도 이날 오후 2시 15분께 수행원과 함께 외교부 청사에 도착했다.

연합뉴스

중국대사, 외교부 방문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싱하이밍(邢海明) 중국 대사가 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2주간의 격리를 마치고 이날 출근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러 외교부를 방문했다는 싱 대사는 '어떤 현안을 논의하러 왔느냐'는 질문에 "한반도 정세를 논의하러 왔다"고 답했다. 2020.7.3 kimsdoo@yna.co.kr



이 본부장과 회담하기 위해 외교부를 방문했다는 싱 대사는 "한반도 정세를 논의하러 왔다"고 답했다.

안드레이 쿨릭 러시아 대사도 이날 오후 3시 50분께 외교부 청사를 찾아 이 본부장을 만났다.

쿨릭 대사는 "이 본부장과 함께 한반도 이슈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 지역의 안보 현안은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번 연속 회동은 오는 7일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의 방한을 앞두고 이뤄져 눈길을 끈다.

연합뉴스

러시아대사, 외교부 방문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안드레이 쿨릭 주한러시아대사가 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쿨릭 대사는 2주간의 격리를 마치고 이날 출근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러 외교부를 방문했다. 2020.7.3 kimsdoo@yna.co.kr



이에 따라 이 본부장은 중국, 러시아 대사와 만나 북핵 현안을 포함한 한반도 정세에 관한 의견을 공유하고 북미대화 재개 추진과 관련해 협조를 촉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본부장은 북한의 대남 공세 강화로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얼어붙는 상황에서 지난달 17일부터 2박 3일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비건 부장관 등과 회동했다.

양측은 당시 북한의 추가 도발 등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한 대북공조와 한미 워킹그룹 운용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본부장은 지난달 방미 후 입국하고 나서 2주간 서울 모처에서 격리 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gogo21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