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신임 국정원장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 내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2000년 남북정상회담 주역…국정원 개혁 기대”

DJ 때부터 대북정책 주도…文에게는 ‘원로’로 조언

과거 ‘대북송금 논란’ 때는 유죄 확정받아 구속도

헤럴드경제

박지원 신임 국정원장 내정자.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후임으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내정했다. 그간 후임 국정원장으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등이 거론됐지만 문 대통령은 장기간 인사검증 끝에 박 전 의원을 깜짝 발탁했다.

청와대는 3일 오후 신임 국정원장에 박 전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그간 국정원장직을 수행했던 서훈 원장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후임으로 내정되며 자리를 옮겼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박 전 의원의 국정원장 내정에 대해 “4선 국회의원 경력의 정치인으로, 메시지가 간결하며 명쾌하고 정보력과 상황 판단 능력이 뛰어나다”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하며 국정원 업무에 정통하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고, 현 정부에서도 남북문제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오랜 의정 활동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정치력·소통력을 바탕으로 국정원 개혁을 지속 추진해 (국정원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확고히 자리 잡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내정자는 지난 1970년대 미국 망명 중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 정치계에 입문, 김 전 대통령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며 정치권 내에서 영향력을 과시했다. 지난 14대를 비롯해 18·19·20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문화관광부 장관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특히 김대중 정부 당시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거쳐 청와대 공보수석,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냈고, 정책기획수석비서관과 정책특보를 거치며 북한과의 대화 분위기 조성 등 주요 국면에서 직·간접적으로 중요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2000년 대북 송금 의혹에 휘말리며 특검 수사 끝에 2006년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고, 이듬해 특별사면돼 정치계로 복귀할 수 있었다.

이후 18·19·20대 총선에서 연이어 승리하며 중진 의원으로 자리 잡았지만 21대 총선에서는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하며 결국 낙선했다. 낙선 이후에는 모교인 단국대에서 석좌교수로 임용돼 대북관계와 국제정세, 국내정치 문제와 관련한 강의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지난달 17일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직후 문 대통령이 남북관계 해법 모색을 위한 원로를 초청하며 박 내정자를 함께 초청해 정치권에서는 차기 통일부 장관 등으로 거론되기도 했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고, 국가안보실장으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임명하기로 했다.

osy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