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당 경선도 수사… 與 "윤석열은 건달두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尹총장에 전방위 공세 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MBC가 보도한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에 제동을 걸고 나온 것은 여권 핵심부와 조율을 거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소속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이날 오전 라디오에 나와 "윤 총장은 측근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결단해야 한다"며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철회를 요구하는 등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에 앞서 윤 총장에 대한 여당 인사들의 전방위적인 압박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여당이 사실상 '윤 총장 찍어내기' 수순에 들어간 것이란 말이 나왔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왼쪽)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입법과제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윤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 나와 "윤 총장은 측근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결단해야 한다"고 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윤 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에 대해 "측근(한동훈) 검사장을 비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볼 수 있는 개연성이 대단히 높다"고 했다. 윤 위원장이 주도하는 국회 법사위는 전날 긴급 현안 질의를 열어 추 장관과 주거니받거니 하며 윤 총장에 대한 지휘권 발동 분위기를 잡았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여당의 단독 원(院) 구성에 반발해 상임위 회의를 보이콧한 상황에서 법사위를 윤 총장 압박 장(場)으로 십분 활용한 것이다. 민주당의 다른 의원들도 장외에서 윤 총장의 퇴진을 공개 압박하고 나왔다. 김경협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정부에 항거하는 모습으로 수구 세력의 대권 주자가 되고픈 마음 이해 못 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래 봤자 '물불 안 가린 건달 두목'이란 평에서 벗어나긴 힘들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윤 총장 거취에 대해 "본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달 22일 "윤 총장 거취 문제를 이야기하지 말라"며 함구령을 내렸다. 그러나 그 후로도 민주당 의원들의 윤 총장 때리기가 연일 이어지면서 이 대표의 함구령이 의원들의 윤 총장 압박에 따른 여론의 역풍을 최소화하려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는 당 지도부 인사가 윤 총장 거취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꺼내 당 차원의 뜻으로 해석되는 빌미를 주지 말라는 뜻"이라며 "의원 개개인의 발언은 막을 수도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법사위 회의를 활용해 이른바 '검찰 개혁'을 내걸고 윤 총장에 대한 압박을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권은 작년 7월 윤 총장을 임기 2년의 검찰총장에 임명했다. 하지만 윤 총장이 그해 9월 조국 전 법무장관 수사에 나선 이후 현 정권과 윤 총장은 건너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게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압승한 지난 총선 후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선거법 위반 의혹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나선 것이 여권을 자극한 것 같다는 말도 나온다. 현재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민주당 인사는 50여명에 이른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 총장이 당내 경선 관련 수사까지 건드리며 여권과 맞서려 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검찰이 최근 추 장관 아들 군무 이탈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도 여권 핵심부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이 '식물 총장' 소리를 듣더라도 대통령이 나가라고 할 때까지는 자리를 지키면서 때를 볼 가능성이 크고 총장 이후 정치적 선택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고 했다. 실제로 여권에선 윤 총장이 최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0%를 차지하며 야권 주자 1위로 떠오른 것도 주시하고 있다. 그런 만큼 여당은 '정권의 검찰총장 찍어내기' 논란을 피하면서 윤 총장의 '정치적 체급'을 키워주지 않는 식으로 압박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총장 스스로 퇴진을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고립시키는 전략을 쓸 것이란 얘기다. 여권 일각에선 "7월 중 검찰 후반기 인사가 이뤄지면 윤 총장이 고립감을 절절히 느끼게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최경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