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가봉서 해적에 피랍됐던 한국인 1명 37일만에 석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the300]"건강 양호한 상태…피랍된 세네갈·인니국적 5명도 모두 석방"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최수아 디자이너 = 6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4시40분쯤(현지시간) 서아프리카 가봉 인근 연안에서 조업 중이던 어선과 선원들이 신원 불상의 세력에 의해 납치됐다. 납치된 선원 중에는 한국인 1명도 포함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가봉 인근 해상에서 해적 세력에 의해 피랍되었던 우리 국민(50대·남)이 피랍 37일째인 8일 저녁(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남부지역에서 무사히 석방됐다.

9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달 3일 가봉 인근 해상에서 우리국민 1명 포함, 6명(한국 1, 세네갈 2, 인도네시아 3명)이 해적세력에 피랍됐다가 이날 모두 석방됐다. 피랍 선박은 프랑스인 선주의 세네갈 선적 소속이다.

외교부는 "석방된 우리국민은 대체로 건강이 양호한 상태로 주 나이지리아 대사관이 마련한 안전 장소에서 보호를 받고 있으며, 본인의 의사에 따라 항공편이 마련되는 대로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라 전했다.

이어 "정부는 피랍 우리국민의 가족과도 수시로 상황을 공유해 왔고, 석방 직후 우리국민이 가족과 통화 할 수 있도록 주선했으며, 우리국민의 귀국까지 필요한 제반 영사 조력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 덧붙였다.

이 한국인 남성과 피랍됐던 세네갈·인도네시아 국적 동료 선원 5명도 함께 석방됐으며, 우리 대사관이 동인들을 나이지리아 주재 세네갈·인도네시아 대사관측에 안전하게 인계했다.

외교부는 "정부는 이번 피랍사건 인지 후 즉각 외교부 본부 및 주 가봉대사관, 주 나이지리아대사관, 주 프랑스대사관에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와 현장대책반을 각각 설치해 24시간 대응체제를 가동했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국민 안전 최우선 원칙과 납치세력과의 직접 협상 불가 원칙을 철저히 견지하는 가운데, 본부, 공관, 관계부처간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하며 납치 세력과 석방교섭을 진행한 선사측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했고, 피랍사고 관계국가인 가봉, 나이지리아, 프랑스 정부 등과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의해 왔다"고 덧붙였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