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가봉 해상서 피랍된 한국인 1명, 37일 만에 석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랍 선박은 프랑스인 선주의 세네갈 선적

건강 상태 양호…항공편 마련되는대로 귀국

외교부-공관-관계부처 긴밀한 공조 성과

뉴시스

[서울=뉴시스]6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4시40분께(현지시간) 서아프리카 가봉 인근 연안에서 한국인 1명을 포함한 선원 6명이 피랍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아프리카 가봉 인근 해상에서 해적 세력에 의해 피랍됐던 우리 국민 1명이 피랍 37일 만에 석방됐다.

9일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달 3일 가봉 인근 해상에서 50대 남성인 우리 국민 1명과 세네갈인 2명, 인도네시아인 3명 등6명이 해적 세력에게 납치됐다가 지난 8일(현지시간) 저녁 나이지리아 남부지역에서 풀려 났다. 피랍 선박은 프랑스인 선주의 세네갈 선적 소속으로 확인됐다.

외교부는 "석방된 우리 국민은 대체로 건강이 양호하며 주나이지리아 대사관이 마련한 안전 장소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며 "본인 의사에 따라 항공편이 마련되는 대로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대사관은 세네갈·인도네시아 국적 선원 5명을 나이지리아 주재 세네갈·인도네시아 대사관측에 안전하게 인계했다.

앞서 정부는 피랍사건 인지 후 외교부 본부 및 주가봉대사관, 주나이지리아대사관, 주프랑스대사관에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와 현장대책반을 설치하고, 24시간 대응체제를 가동했다.

이 과정에서 외교부는 국민 안전 최우선 원칙과 납치 세력과 직접 협상 불가 원칙을 견지하면서 본부-공관-관계부처간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납치 세력과 석방 교섭을 진행한 선사 측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는 한편 피랍사고 관계국가인 가봉, 나이지리아, 프랑스 정부 등과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의했다

특히 정부는 피랍 국민의 가족과 수시로 상황을 공유해 왔으며, 석방 직후에는 가족과 통화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내 가족들이 강한 인내심으로 정부와 선사를 믿고 지지해 준 데 힘입어 이번 피랍 사건이 무사히 해결돼 다행"이라며 "향후 우리 국민 승선 선박 안전 확보 등 예방 조치를 포함해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