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위기의 삼성]삼성 '사법 리스크' 최고조…투자·고용 차질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대규모 투자·사상 첫 온라인 채용 등 '뉴 삼성' 속도

총수 구속되면 중요한 의사 결정 지연 불가피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피용익 이성기 기자] 삼성물산·제일모집 합병과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시 구속 갈림길에 섰다. 이 부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8일 오전 10시30분 원정숙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다. 구속 여부는 8일 밤 늦게 또는 9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은 2년여 만에 다시 총수 공백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

삼성은 지난 한 달 새 총 18조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 증설 계획을 발표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조만간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사상 첫 온라인 필기시험을 도입하며 대졸 공채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구속될 경우 총수의 결단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의사 결정은 지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삼성은 이 부회장이 구속된 2017년 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대형 M&A나 대규모 투자에 나서지 못한 전례가 있다. △미래 성장사업 180조원 투자(2018년 8월) △‘시스템 반도체 2030 비전’ 133조원 투자(2019년 4월) △퀀텀닷(QD) 디스플레이 13조1000억원 투자(2019년 10월) △평택캠퍼스 생산라인 증설 약 18조원 투자(지난달) 등은 모두 이 부회장 석방 이후 이뤄졌다. 이 부회장이 다시 구속되면 삼성의 ‘초격차’ 전략도 흔들릴 위험에 처할 것으로 우려하는 배경이다.

재계는 이 부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한국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미·중 무역갈등 등 글로벌 경제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삼성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크기 때문이다. 삼성은 문재인 정부가 3대 중점 육성 사업으로 추진하는 바이오(삼성바이오로직스)·미래 자동차(하만, 삼성SDI)·시스템 반도체(삼성전자) 모두를 아우르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도 하다.

주거지가 일정하고 도주의 우려가 없는 이 부회장은 구속 사유가 없는데도 검찰이 ‘무리수’를 뒀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일각에선 검찰은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될 것을 알고도 이 부회장에게 망신을 주기 위해 영장을 청구했다는 해석마저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사장단 중심 비상경영체제로는 코로나19와 미·중 갈등 등이 겹친 초유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이 부회장에게 기소여부를 떠나 불구속 재판 기회를 주는 게 국가를 위해서도 옳다는 시각이 많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