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서울시, 2조2천억 규모 3차추경 편성…'포스트 코로나'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그린뉴딜 일자리·청년특화 일자리 등 창출

친환경 그린뉴딜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가속화도

돌봄SOS센터 전 자치구에 설치…돌봄대상자 확대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CAC(Cities Against Covid-19) 글로벌 서밋 2020'에서 퓰리처상 수상작 '총·균·쇠'와 '대변동' 등의 저자이자 세계적 문화인류학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와 '코로나 이후 사회 대전환'을 화두로 대담을 하고 있다. 2020.06.04.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시가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전례없는 사회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2조2390억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

시는 이번 3차 추경안을 통해 고용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디지털, 그린뉴딜 등 직접일자리 총 5만1000개를 창출한다. 비대면·언택트 산업 및 문화 확산에 부응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실현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0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지난 5일 시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지난 3월24일 1차 추경과 5월8일 2차 추경 등을 통해 가장 취약한 시민을 보살피는데 집중했다. 이번 3차 추경은 경제위기 극복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 있을 사회·경제·문화의 변화에 대비해 그린뉴딜, 지역경제 활성화, 스타트업 투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3차 추경안 규모는 2조2390억원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일자리 창출 ▲그린뉴딜 활성화 ▲스마트시티 실현 ▲사회 안전망 확충 ▲스타트업 성장 지원 ▲로컬 자생력 강화에 집중 투자한다.

◇청년대상 직접 일자리 창출…고용충격 완화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이 3월부터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그린 뉴딜 및 청년 대상 직접 일자리를 창출해 고용충격을 완화하는데 3060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포트스코로나 공공일자리'에 2666억원을 투입해 서울시 및 산하기관, 25개 자치구에 약 4만8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서울형 뉴딜일자리에 118억원을 지원해 민간 취업과 연계한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해 일 경험 및 전문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 서울형 강소기업 청년채용 지원 확대를 위해 11억원, 배달 노동자 서울형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38억원 등을 투입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 스튜디오에서 열린 CAC 글로벌 서밋 2020 종합대담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6.0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린뉴딜에 750억원 투입…경제·기후위기 동시 극복

또 당면한 위기상황 극복과 경기부양을 위해 그린뉴딜에 750억원을 투입한다. 현재의 화석연료 중심의 경제 산업 시스템의 패러다임을 친환경 경제체계로 대전환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를 동시에 극복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목표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충전소 구축에 120억원, 전기 시내버스 보급 확대에 248억원, 공공건물 등 제로에너지 전환 추진을 위해 59억원, 도시숲 가꾸기 사업을 위해 296억원을 투입한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언택트 환경을 지탱하는 기반 기술이자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스마트시티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스마트도시 통신 인프라 구축에 491억원 ▲서울핀테크랩 설립 및 운영에 23억원 ▲인공지능 안내로봇 도입에 9억원 등 총 550억원을 편성했다.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계층을 돌보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후유증인 양극화로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을 보호하는 한편 향후 발생 가능한 재해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3453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언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지 모르는 재해·재난에 대비하고, 감염병 유행 주기와 빈도 증가에 따른 감염병 대응 체계 확립 등 시민 안전 강화에 2525억원도 투입한다.

◇새로운 기회 선점 위해 스타트업 서장에 635억원 투입

현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의 스타트업 기업은 매출감소, 투자 차질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산업 등이 주목받고 있어 유망 스타트업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이에 미래의 새로운 기회 선점을 위한 스타트업 성장 지원에 635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대전환의 원동력을 '로컬(Local) 자생력 강화’로 보고 265억원을 편성했다. 지역문제를 가장 잘 아는 주민이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시민랩(Lab) 프로세스를 새롭게 도입한다.

이외에도 시 투자출연기관 보유자산 임차소상공인의 6개월간 50% 임대료 감면 등에 대한 보전과 서울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추진 및 국고보조사업 추진 등을 위해 3005억원을 편성했다. 자치구 및 교육청 등에 대한 법정의무경비 등(1조2219억원)과 공정지연 사업 등 감액분(1547억원)도 반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추경 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과 생태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포스트코로나’ 두 개의 축이 중점"이라며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서울’을 뒷받침할 첫 예산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