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성조기 앞에서 무릎꿇기 안돼” 발언으로 시위대 자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난 2016년 10월 2일 미국프로풋볼(NFL)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49ers) 팀의 일부 선수들이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무릎을 꿇는 행동으로 인종차별에 항의했던 모습. 2020.6.6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기인 성조기 앞에서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행위인 ‘무릎꿇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해 또 다시 시위대를 자극했다.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드루 브리즈는 지난 3일(현지시간) NFL 시즌이 개막했을 때 경기장에서 국가가 나오는 도중 무릎을 꿇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가 이를 철회했다.

브리즈는 “국기를 무시하는 행동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가 비판을 받자, 연민과 공감이 부족했던 발언이었다고 인정하며 사과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 트위터에 미국프로풋볼(NFL) 선수 드루 브리즈가 자신의 발언을 철회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국가가 나올 때) 똑바로 서 있어야 하고, 경례하거나 가슴에 손을 얹는다면 더할 나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위를 할 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위대한 성조기 앞에서 무릎을 꿇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비무장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강압적인 체포 과정에서 숨진 이후 미국 전역으로 확산한 항의 시위에서는 한쪽 무릎을 꿇는 행동이 자주 목격된다.
서울신문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경찰의 인종차별적 공권력 행사에 항의하는 시위 참가자들이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상징적 행위로서 한쪽 무릎을 꿇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 2020.6.6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상징적인 행동으로, 2016년 8월 프로풋볼팀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49ers)의 쿼터백이던 콜린 캐퍼닉이 처음 시작했다.

캐퍼닉은 미국에서 경찰이 쏜 총에 흑인이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자 이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자 경기 시작 전 국가가 울려퍼질 때 무릎을 꿇은 채 국민의례를 거부해 논란이 됐다.

이후 많은 NFL 선수들이 국가가 나올 때 무릎을 꿇거나 주먹 쥔 손을 들어 올리는 식으로 캐퍼닉에 동조하면서 이를 두고 찬반 양론이 분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NFL 경기에서 무릎꿇기가 재연될 때마다 해당 선수의 경기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취해 왔다.

한편 이날 캐나다 수도 오타와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시위에 깜짝 참석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무릎꿇기에 동참해 시선을 모았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