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뒤늦게 입장 바꾼 WHO, “밀집 공간서 마스크 권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지난 2월 28일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기자회견 중인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제네바=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위험이 있는 공공장소에서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는 최신판 지침을 발표했다. 그간 일반인의 마스크 착용에 소극적이었던 데서 결국 입장을 바꾼 것이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대중교통이나 상점, 밀폐되거나 밀접한 곳처럼 물리적 거리 두기가 어려운 곳에서는 각국 정부가 일반 대중에게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권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WHO는 건강한 사람들은 마스크를 반드시 써야 한다는 충분한 증거가 없다며 환자와 의료계 종사자에게만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을 권고해 왔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다만 이날도 “마스크 그 자체가 코로나19를 막아주는 것은 아니다”며 마스크만 쓰면 안전하다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브리핑에 배석한 마리아 반 케르코브 WHO 신종질병팀장은 “우리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얻었다”며 “마스크는 제대로 착용하면 감염 가능성이 있는 물방울에 대한 장벽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국 정부에 일반 대중이 직물 마스크, 즉 비의료용 마스크를 사용하라고 권장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기자 jollylif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