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현충일 행사서 ‘배제됐던’ 연평도·천안함… 정말 ‘실수’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훈처 해명 후 ‘뒷북 초청’에도 논란 계속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천안함 피격 용사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 윤청자 여사를 위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부가 6일 대전현충원에서 열리는 ‘제65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자 명단에 연평도 포격 도발과 천안함 피격 관련 유가족·생존자들을 빠뜨려 거센 논란이 일자, ‘실수’였다며 뒤늦게 일부 유가족·생존자 대표를 초청하기로 했다. 그러나 논란은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회장인 전준영씨는 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지인으로부터 받은 ‘연평도, 천안함, 6·25 참전용사 유가족들은 추념식에 입장하지 못하게 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 내용을 올렸다. 해당 메시지를 보낸 지인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희생된 사람도 현충원에 묻혔나 보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처사가 웃기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연평도 도발과 천안함 피격 사건 등 서해 수호 관련 생존자와 유가족들은 지난해까지는 추념식에 참석했다.

관련 언론 보도가 잇따르며 논란이 확산하자 국가보훈처는 이날 오후 “해당 유가족과 생존장병을 지원하고 있는 해군 본부에서 오늘 보훈처에 유가족과 생존장병 대표자의 참석을 건의했다”며 “서해수호 관련 유가족회·생존장병 대표와 협의를 거쳐 기존 참석 규모 내에서 참석자를 조정해 대표할 수 있는 7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지난해 6월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6·25 참전용사로 전사한 남편을 그리워하는 내용의 편지 낭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연평도·천안함 유가족·생존자들이 참석자 명단에서 빠진 이유에 대해 보훈처는 행정상 실수였다는 해명을 내놨다. 보훈처 관계자는 언론에 “코로나19로 인해 예년 1만여명이던 초청 인원을 300여명으로 대폭 축소함에 따라 각 보훈단체에 일정 인원을 배정해 자율적으로 초청 인사를 추천하도록 했다”며 “각 단체에서 추천한 명단에 해당 유가족 및 생존자가 포함돼 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군 관계자 역시 세계일보에 “보훈처가 실수를 한 것 같다”고 알려왔다.

보훈처의 ‘뒷북 초청’에도 논란은 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서해 수호 관련 유가족·생존자들이 애초 초청받지 못했던 게 정말 실수였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보훈처가 어떤 단체들에 초청 인사 추천을 해달라고 했는지 밝히지 않으면서 애초 연평도·천안함 관련 단체들이 배제됐던 것 아니냔 의심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추념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과 연결시켜 청와대가 연평도·천안함 유가족·생존자의 초청 누락에 관여한 것 아니냔 의혹마저 제기됐다.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올해 현충일 추념식은 당초 동작구 서울현충원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탓에 장소가 대전으로 변경됐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