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日외상 “기업 자산 매각前 한국과 협의해 해결 원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징용 배상 관련 진전된 의사 밝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상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강제 매각)되기 전에 한국과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5일 밝혔다.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하라’던 일본 정부의 기존 자세에서 다소 나아가 ‘협의’ 의사를 밝힌 것이다. 한국 정부도 대화를 통한 해결에는 공감했지만 해결 시한에 대해선 양국 정부의 말이 엇갈렸다.

모테기 외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옛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를 일본 정부가 지칭하는 용어) 문제에 관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과 관련 사법 조치는 명확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과거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통화를 한 사실을 언급한 뒤 “현금화가 되면 그것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므로 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는 일본과 한국의 인식이 일치했다”며 “외교 경로를 포함해 확실하게 협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모테기 외상의 발언은 같은 날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의 발언과 온도차가 있다. 스가 관방장관은 “앞으로도 한국 측에 조기에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해 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했을 뿐 ‘협의’는 언급하지 않았다.

외교부는 모테기 외상의 발언에 “한일 외교장관 통화에서 상호 수용 가능한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간다는 데 공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 해결 관련 구체적 시한 설정에 대한 합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며 ‘강제 매각 전 해결’에 합의했다는 모테기 외상의 발언은 부인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 한기재 기자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