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국, 이번엔 전세계 증시서 '中기업' 퇴출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머니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이번엔 자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 단속과 함께, 전세계 증권거래소에서 중국 기업의 상장을 사실상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책임론, 반도체 규제, 5G 안보문제에 이어 전세계 증권시장으로 갈등을 확장하려는 모양새다.

4일(현지시간)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투명성을 높여 투자자들을 보호하는 방안을 60일안에 마련하라는 각서를 대통령금융시장실무그룹(PWG)에 전달했다.

PWG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이 클레이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등 금융당국 수뇌부가 참여하는 조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서에서 "미국의 투명성 조건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들의 관행을 끝내기 위해 단호하고 질서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중국이 미국 시장으로 부터 이점을 취하는 동안 중국 정부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이 조사받는 것을 거부해 왔다"고 했다.

같은날 국무부는 중국 기업들의 회계 부정 관행에 대해 전세계에 경고의 메시지를 담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성명도 발표했다.

성명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투자자들은 중국 기업들의 회계부정을 조심해야 한다"면서 "중국 기업의 상장 요건을 강화한 나스닥의 최근 조치는 전세계 증권거래소의 모델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기업과 투자자들이 동일한 기준 아래서 다른 나라들과 경쟁하도록 노력해왔다"며 "나스닥이 모든 상장기업들에게 국제 회계 기준에 맞춰 감사를 받도록 조취를 취한 것을 환영한다"고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성명이 무역·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팬데믹·홍콩 문제 등으로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했다.

현재 미 의회에서도 중국 기업의 상장을 막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상장기업들도 줄줄이 퇴출 수순을 밟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240여곳에 달한다.

앞서 나스닥은 지난달 18일 중국을 겨냥해 증시 상장 요건을 강화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나스닥은 상장 과정에서 최소 2500만달러(약 300억원) 또는 시가총액의 최소 4분의 1 이상의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요건을 신설했다.

나스닥이 상장 규모 하한선을 설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판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커피의 회계부정 사건으로 중국 기업을 겨냥한 조치를 내놓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초 상장한 루이싱커피는 올 4월 경영진이 매출 부풀리기 등 회계부정 사실을 인정하면서 거래가 중단됐다가 지난달에는 결국 상장폐지 통보를 받았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