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마케팅인사이드] “내 가수 광고는 내가!”...유통 광고주 홀리는 팬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일 1깡’ 유행으로 비 새우깡 모델 발탁

임영웅, 팬 요청으로 ‘바리스타룰스’ 새 얼굴

조승연 실제 애용템 ‘끌레드벨’ 첫 남성 모델 발탁

[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밈(meme)’ 현상이 유통업계 대세로 떠올랐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시작된 팬덤 문화가 식음료ㆍ뷰티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광고 모델과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다. 최근 유행하는 행동이나 말 등을 모방한 콘텐츠를 의미하는 ‘밈’은 현시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을 광고주로 둔갑시켰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가장 이슈가 되는 모델 선정에서 밈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농심은 지난 4일 깡 신드롬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가수 ‘비’를 새우깡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농심은 ‘깡 열풍’과 맞물려 새우깡이 함께 언급되고, 많은 대중들이 댓글로 모델 섭외를 요청했기 때문에 ‘비’를 모델로 선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농심도 깡 열풍이 대중들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 했다는 점을 착안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제작할 예정이다. 새우깡과 깡 트렌드를 즐기는 영상을 응모하는 ‘새우깡 대국민 챌린지’를 추진하고, 그 결과물을 검토해 콘셉트를 정한 후에 비와 함께 광고 촬영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코노믹리뷰

앞서 매일유업도 미스터트롯의 우승자인 임영웅을 ‘바리스타 룰스’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바리스타 룰스’는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RTD(Ready To Dinkㆍ바로 마실수 있는) 커피의 일종으로 임영웅의 ‘최애 커피’로 잘 알려졌다.

‘바리스타 룰스’ 모델 발탁에도 팬들 요청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임영웅은 미스터트롯 출연 이전부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개인 SNS를 통해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를 7년 동안 애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기억했던 팬들은 직접 ‘영웅커피’라는 애칭을 지어 매일유업에 임영웅을 모델로 기용해달라고 고객 문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계속되는 모델 문의에 1등 커피와 1등 가수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모델로 발탁했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이벤트가 예정됐고, 임영웅 바리스타룰스 신규 광고는 6월 중순부터 온에어 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희애 화장품으로 잘 알려진 ‘끌레드벨(Cledbel)’도 첫 남성 모델로 조승연을 발탁했다. 프로듀스X101 출신의 탄탄한 실력으로 인기몰이 중인 조승연은 끌레드벨의 첫 남성모델 겸 20대 모델로 활동 중이다.

첫 남성 모델 발탁에는 평소 활동 시 조승연이 끌레드벨 쿠션을 필수템으로 사용했던 점이 가장 컸다는 설명이다. 프로그램 출연 당시 조승연이 사용하던 제품이 팬들에게도 알려지자 자연스레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알려진 것이다.

끌레드벨 관계자는 “올해 브랜드 전략으로 H&B스토어 입점 등 스펙트럼을 다양하게 넓힐 계획이었다”면서 “마침 20대 젊은 모델을 찾고 있던 중 이왕이면 제품을 이미 사용하던 모델과 연결돼 진정성 있는 스토리가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모델을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믹리뷰

전문가들은 기업들의 일방적인 광고 제작은 더 이상 대중들에게 먹히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SNS 역할이 커지면서 기업과 소비자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기업 입장에서도 이는 반가운 소식이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홍보에 나서 주는 만큼 기존 광고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밈 현상이 유행이 생기면서 이제는 소비자들이 실질적인 광고주로 떠올랐다”며 “소비자가 원하는 것만 빠르게 캐치만 해도 마케팅의 반은 성공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박자연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