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접경지 시장·군수협 “대북전단 살포 규제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과 접하고 있는 10개 지역의 시장·군수들이 5일 통일부에 대북전단 살포를 규제해 달라고 건의했다.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 회장인 정하영 김포시장은 이날 통일부를 찾아 김연철 장관에게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를 즉각 중단시켜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전달했다.

세계일보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31일 김포시 월곶리 성동리에서 ''새 전략 핵무기 쏘겠다는 김정은''이라는 제목의 대북 전단 50만장, 소책자 50권, 1달러 지폐 2천장, 메모리카드(SD카드) 1천개를 대형풍선 20개에 매달아 북한으로 날려 보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대북전단 살포하는 탈북민단체. 연합뉴스


이들은 건의문에서 “한국전쟁 이후 분단 70년간 옹진군에서 고성군까지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자신의 땅에 창고 하나 마음대로 짓지 못하는 이중 삼중의 규제를 일방적으로 감내하며 살아 왔다”며 “이러한 접경지역의 상황을 모두 무시하고 일부 탈북민단체에서 일방적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0년도 연평도 포격사건, 2014년 김포시 애기봉 성탄트리 조준사격 위협 등 접경지역에서의 긴장과 갈등, 군사적 도발 상황을 언급했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는 긴장 완화와 갈등 해소,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을 원하는 접경지역 주민들의 바람과 여망을 일순간에 무너뜨리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대북전단 살포행위가 근절되도록 정부가 강력한 조치를 강구하는 가운데 이러한 조치와 이를 위반하는 사람들을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법령을 마련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장관은 정 시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접경지역 주민들의 평화와 경제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면서 전단살포 규제 의지를 확인했다.

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