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국민 고용보험 탄력받나…홍남기·김명환 회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총리 취임 이후 민노총 위원장 첫 회동

홍남기 “연말까지 고용보험 로드맵 발표”

민노총 “해고금지·사회안전망 강화 시급”

이데일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오른쪽),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가운데),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왼쪽)이 지난해 4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0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만났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최훈길 김소연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회동했다. 코로나19로 고용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실업대책을 비롯한 고용안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등 고용안전망 관련 논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5일 기재부, 민주노총에 따르면 홍 부총리와 김 위원장이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이같은 대책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가 민주노총 위원장과 단독으로 회동한 것은 2018년 12월 부총리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번 회동은 민주노총이 지난달 7일 홍 부총리에게 면담을 요청한 게 계기가 됐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해고 금지와 사회안전망 강화가 시급하다”며 “노동자와 서민을 살리는 고용노동 정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정책 협의를 하자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취업자가 급감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고용한파’는 심각한 상황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4월 취업자 수는 2656만2000명으로 작년 4월보다 47만6000명 감소했다. 이는 외환위기 때인 1999년 2월(65만8천명) 이후 최대 감소 폭이다.

양측은 이번 회동에서 고용한파 대책을 논의하고 전국민 고용보험 등 사회적 안전망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지난 1일 “고용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고용보험 로드맵을 올해 연말까지 발표할 것”이라며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고용주가 누구인지, 소득은 어떻게 파악할지, 보험료와 급여는 어느 정도인지 관련해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올해 4월 취업자가 작년 4월보다 47만6000명 감소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2월(-65만8000명) 이후 최대 감소 폭이다. 단위=만명 [자료=통계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