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美 국무부,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재차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국무부의 마크 내퍼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또다시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했다.

미국의소리(VOA) 등의 매채에 따르면 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한미 동맹과 대북 외교’를 주제로 개최한 화상 토론회에서 분담금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한미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개정 협상과 관련해 "미국은 매우 유연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지금 우리는 한국, 한국 정부가 같은 유연성을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어 "미국은 무급휴직 근로자들이 복귀하도록 하는데 있어 한국의 요구를 수용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이 필요할 경우 북한의 공격을 저지하고 방어하기 위해 한미동맹이 능력을 갖추고 준비하는 것이라며, 근로자들의 무급휴직 상태는 준비태세와 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려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것(한국인 근로자 복귀)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매듭 지을 필요성을 사리지게 하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내퍼 부차관보는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최근 장비교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이것(장비교체)은 중대한 성능개선이 아니다. 이번 교체가 사드 체계를 패트리어트(PAC-3)체계와 연동하기 위한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컴퓨터가 가끔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사드 체계도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한다며, 이를 위해 한국 국방부, 경찰 등 당국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내퍼 부차관보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북한이 긍정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대북 압박 캠페인이 강력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미국은 다행히도 모든 단계에서 한국 측 관리와 대북 접근방향을 비롯해 다양한 사안에 대해 좋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