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총 차고 있는 것으로 오인” 美시위대, 경찰 총에 사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LGBT 커뮤니티 회원들이 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플로이드의 죽음에 항의해 교차로를 봉쇄하면서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시위와 행진 중에 die-in(죽은 것처럼 드러눕는 시위 행동)에 참여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경찰, 22세 청년 사살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경찰관 한 명이 야간 폭력시위 현장에서 22세 남성 시위 대원에 총격을 가해 사망했다.

3일(현지시간) 현지 경찰서장에 따르면 그가 허리에 권총을 차고 있는 것으로 오인했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 주민인 션 몬테로사(22)는 2일 새벽 0시 30분쯤 월그린스 스토어 바깥에서 총격으로 숨졌다.

피해자는 검은색 승용차가 있는 쪽으로 뛰어가다가 갑자기 걸음을 멈추고 한쪽 무릎을 꿇은 다음에 두 손을 허리 근처로 가져갔고, 거기에는 권총 총구처럼 보이는 것이 있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그 순간 순찰차에 타고 있던 경찰관 한 명이 앞유리창을 통해서 몬테로사를 향해 5발을 발사했고, 이에 숨지게 되었다고 서장은 설명했다. 하지만 몬테로사가 갖고 있었던 것은 15인치짜리 망치였다고 윌리엄스 서장은 말했다.

서장은 “이런 비극은 경찰관이 무력을 사용할 때면 언제나 일어나는 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희생자의 유족에게 애도를 표한다. 정말 있어서는 안 될 어려운 일이다”며 “경찰관의 의도는 약탈을 막고 필요할 경우 공범들을 체포하는 것이지만, 위협을 느낄 경우에는 거기에 따라서 반응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