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강욱, 조국 불리 증언…진중권 “야쿠자 의리만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난 2월 9일 국민의당(당시 가칭 국민당) 중앙당 창당발기인대회에서 강연하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법정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불리한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진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게 조롱 섞인 반응을 보였다.

진 전 교수는 4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강욱이 조국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소개한 뒤 “결국 야쿠자 의리만도 못할 것을”이라며 “의리의 두께 좀 봐라. 두 개 다 본인이 써줬다고 하지. 자기만 빠져나가려고 하나만 써줬다고 하는 건 또 뭔지”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사실상 조국 팔아서 의원까지 됐으면 그 정도는 해줄 수 있는 거 아닌가? 유죄 나와야 형량이 얼마나 된다고”라며 “지지자들 앞에 두고는 그렇게도 충성하는 척하더니, 정작 결정적인 대목에서는 치사하게 자기방어만 하고 주군을 사지로 내모네”라고 빈정거렸다.

또 “이게 정의와 의리의 차이. 정의가 공적 이익의 문제라면, 의리는 사적 이해의 문제”라며 “정의는 사익을 포기해야 세울 수 있지만, 의리는 사익이 보장되는 동안에만 지켜지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

재판 출석 전 발언하는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1일 오전 첫 공판이 열린 서울중앙지법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4.21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조선일보는 최 대표 변호인이 지난 2일 법정에서 검찰과 나눈 대화 내용 일부를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검찰은 “2018년 8월 (로펌)인턴 확인서는 최강욱 의원이 작성하지 않은 게 맞나요?”라고 물었고, 이에 대해 최 대표 변호인은 “네. 그 서류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다”고 답변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법무법인 청맥 변호사를 거쳐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 청맥 변호사 시절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요구에 따라 조 부부 아들이 2017년 1~10월 청맥에서 인턴으로 근무했다는 허위 경력증명서를 교부해 같은 해 말 대학원 입시에 활용하게 했다는 혐의(업무방해)를 받아 기소됐다.

조 전 장관 부부는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됐는데 이들 부부는 2017년은 물론 2018년에도 자녀의 대학원 입시에 허위 인턴확인서를 제출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부부가 2017년 최 대표가 변호사 시절 만들어준 허위 인턴확인서를 컴퓨터로 읽어 들여 인턴 기간을 더 늘려 다음 해에도 활용한 것으로 판단해왔다고 전해졌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