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 "방심 틈타 또다른 집단감염…일상 잃어버릴 수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규모 종교모임, 활동 공간 등 달라 역학조사 난항

수도권 지자체만으론 한계, 타 시도·중앙인력 투입

고위험시설 관련 재검토, 선제적 대응 방안 모색중

"주말 방역에 많은 것 결정돼…수도권, 외출 자제"

뉴시스

[서울=뉴시스]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6.0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정부는 방역에 있어 방심을 할 경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해 일상의 제약이 장기간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조금이라도 방심하는 순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그 방심을 틈타 또 다른 집단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방역총괄반장은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감염이 진정세를 보인다고 생각했을 때 부천 물류센터 관련 감염이 시작됐고, 이 집단감염이 진정세를 보인다고 생각했을 때 수도권 개척교회 관련 확진환자가 늘어났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계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조용한 전파가 산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이는 효과적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지속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4일 국내 신규 확진환자는 39명이며 해외유입 환자를 제외한 지역사회 환자 33명 모두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수도권에서는 최근 원어성경연구회와 인천 개척교회, 경기 군포·안양 목회자 모임, 한국대학생선교회 등과 관련한 확진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수도권 30개 교회에서 63명이 확진판정을 받았고 이 중 33건은 2차 감염 사례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계속 수행 중에 있으나 감염이 수도권에 다중이용시설과 소모임 등 크고 작은 집단을 통해 연쇄적으로 빠르게 전파돼 역학조사의 속도가 이를 따라잡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이 국면을 전환시킬 수 있는 주체는 수도권 주민 여러분"이라며 "수도권 주민들께서 경각심을 가지고 연쇄감염의 고리를 끊어주셔야 역학조사를 통한 확산 차단에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한 노래방에서 관계자가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연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위험시설의 정확한 출입자 명부 확보와 신속한 방역을 위해 QR코드 활용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기로 했다. 2020.06.0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난 3일 음식점과 카페 6551개소, 실내 체육시설 1165개소 등 41개 분야 총 4만3418개 시설을 점검한 결과 764건의 방역수칙 위반 사실을 확인하고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클럽과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에는 지방자치단체, 경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91개반, 1116명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이 심야시간 특별점검을 실시했는데 7912개 시설 중 3491개소가 영업 중이었으며 2곳은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했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종교 관련 소모임을 통한 확진자가 늘어나며 전파가 확산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소규모 종교모임과 관련된 것은 상당히 산재돼 있어 사람들이 같이 모이긴 했지만 이 사람들이 활동하는 공간들은 다 흩어져 있고 역학조사를 통해서 추적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로운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수도권 소규모 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의 역학조사에 대해 그는 "서울, 경기, 인천의 역학조사 인력으로도 부족해서 중앙의 역학조사 인력이 투입되고 타 시지도의 역학조사 인력들도 투입돼 차단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방역총괄반장은 "여러 가지 산발적 감염들이 소규모 모임들, 미처 예상치 못한 시설이나 사업장에서 산발적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고위험시설과 관련되는 부분들을 다시 한번 더 점검을 해 보고 선제적으로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다음 주말까지 방역수칙을 얼마나 잘 준수하는지에 따라서 많은 것이 결정될 것"이라며 "지금 방역을 위해 일상을 일정 부분 양보하지 않는다면 어쩌면 우리는 어렵게 찾아가고 있는 일상을 긴 시간 동안 다시 잃어버릴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주민 여러분께서는 다음 주말까지 각종 모임과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집에 머물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밀폐된 공간에서 밀집된 사람들이 밀접하게 접촉하는 모임은 적극적으로 피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정말 불가피하게 대면모임을 갖는 경우에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준수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jungs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