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 간소하게 치르는 방안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요미우리 "개폐회식 규모·관중 축소 등 논의 예정"

일본 정부와 조직위, '완전한 형태' 개최 사실상 포기

일본 정부가 코로나 사태로 1년 연기된 2020 도쿄올림픽 대회를 간소하게 치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4일 요미우리 신문이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개·폐회식 규모와 경기장 관중 수를 축소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2021년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 대회에 대해 코로나 예방과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최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 3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언급했던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 개최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2020 도쿄올림픽과 도쿄패럴림픽 엠블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개폐회식 규모와 참가자 축소, 경기장 관중 수 축소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올림픽 세리머니와 각종 이벤트 행사 간소화도 논의 대상이다. 감염 방지 대책으로 올림픽 대회 관계자, 참가 선수, 관객 전원에게 의무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게 하는 방안이 언급되고 있다. 선수들에게 선수촌 밖 외출을 제한하자는 방안도 나왔다고 한다. 조직위는 이런 간소화 방안에 대해 조만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의를 벌일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와 조직위가 대회 간소화를 고려하는 건 100% 개최를 고집하다간 아예 대회가 취소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최근 “올림픽이 2021년 여름에 개최되지 못한다면 재연기 없이 취소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이 코로나 확산세를 살펴본 뒤 오는 10월 내년도 대회 개최 여부를 결정한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IOC 내에서 대회 개최에 대한 비관론이 거세지는 걸 경계, ‘위드 코로나(코로나 바이러스와 공존을 강요당하는 사회)’ 상황에서도 개최 가능한 안을 선택지로 내놔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도쿄=이태동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